[프라임경제] 조선업계 노동조합이 9일 공동파업을 진행키로 했으나 '반쪽짜리'에 그쳤다.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부터 진행되고 있는 사상 첫 조선 노조연대 공동파업에 삼성중공업이 불참하는 등 공동파업 참여자수가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일 노조연대가 기자회견에서 9일 공동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힐 때만 해도 조선 빅3를 비롯해 관련업체 총 9곳이 사업장별로 파업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삼성중공업이 이날 사측과 실무교섭 후 본교섭을 재개하기로 하면서 공동파업에 불참키로 최종 결정했다.삼성중공업이 빠지면서 한진중공업, 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등 중소형 조선사들도 각각 파업에 불참했다.
파업에 참여한 대우조선해양 노조 역시 조합원 7000여명 가운데 참여인원은 200명에 불과했다.
이처럼 일부 노조의 이탈로 공동파업의 명분이 무색해지면서 파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이번 공동파업은 사실상 일부 대형 조선소들의 파업으로 반쪽짜리에 불과하고, 귀족노조의 임금투쟁이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실제 파업에 참여한 노조들은 △임금 12만7560원 인상 △직무환경수당 100% 인상 △성과연봉제 폐지 △고용안정협약서 체결 등을 요구하지만 상반기 사상 최악의 적자를 기록한 사측은 이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공동파업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노사간 입장이 좀처럼 좁혀지지 않아 이들 노조는 오는 17일 7시간 공동파업을 한 차례 더 실시할 예정이다.
그러나 2013년 이래 3년째 적자가 누적되는 상황에서 무분별한 파업이 회사의 생존에 도움이 될지 냉정히 생각해야 할 시점이다. '보여주기'식 투쟁에만 열중하고 타사 노조의 눈치를 보는 '따라하기'식 파업은 결국 조합원들의 고용안정을 해치기만 할 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이번 조선 노조의 파업을 두고 정계와 재계의 비판 목소리도 높다. 재계에서는 "영업적자와 불황 등으로 임금인상이 힘들 것 같자 노조가 파업이라는 무리수를 두고 있다"며 "자칫 기업회생의 기회를 높여 공멸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기업이 없으면 노조도 없다"며 "기업이 어려워지면 노사 모두 공멸한다"고 강조했다. 조선업계의 파업으로 직격탄을 입을 수 있는 철강업계는 파업 장기화를 피해야 한다는 견해다.
조선사와 후판 제조업체와의 가격협상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조선사들이 파업으로 손해를 입으면 추가 가격인하 요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조선 빅3가 상반기에만 5조원에 달하는 적자를 낸 상황에서 올해만큼은 노사가 한뜻으로 본업에 집중하기도 빠듯하다. 우려스러웠던 조선업계 '반쪽파업'이 오히려 반가운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