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삼성카드는 지난 7월15일부터 8월19일까지 진행된 베타테스트 기간 중 삼성 페이를 이용한 회원들의 결제 패턴을 분석한 결과, 삼성 페이 재이용률이 86.4%에 달해 사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삼성카드는 삼성 페이 정식 런칭에 앞서 지난 8월말까지 한 달여간 카드사 중 가장 먼저 자사 회원을 대상으로 삼성 페이 서비스 베타테스트를 운영해왔었다.
이 결과 삼성 페이를 2회 이상 사용한 고객의 비율은 86.4%에 달했으며 1회만 사용한 비율은 13.6%에 불과했다. 삼성 페이를 사용한 회원의 10명 중 9명은 삼성 페이를 계속해서 사용한 것.
삼성 페이는 외식, 편의점, 간이음식점 등 일상생활에서 많이 방문하게 되는 중소 가맹점에서의 결제율이 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되며 생활 밀착형 소비에서 강점을 보였다.
이는 기존 모바일 카드의 오프라인 결제가 결제 단말기 보급 문제 탓에 대형 가맹점 또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중심으로 이뤄졌던 것과는 달리 가맹점이 이미 보유한 카드 결제 단말기로도 편리하게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삼성 페이 결제건수가 많았던 5대 업종은 △외식업종(25.7%) △편의점(13.3%) △분식집 등 간이음식점(11.8%) △커피전문점(10.3%) △중소형·지역 할인점(7.0%)으로 중소형 생활편의 업종에서의 이용률이 높았으며 모바일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이 자주 찾는 곳에서 사용이 두드러졌다.
삼성 페이 베타테스트를 신청하고 이용한 회원을 살펴보면 연령대별로 30대 회원 비중이 49.8%에 달했다.
삼성카드는 30대의 경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의 사용에 익숙하고 활발한 경제 및 소비 활동을 주도하는 세대인 만큼 모바일 카드 결제에 대한 관심과 사용율이 특히 다른 세대에 비해 높다고 분석했다. 이외 이용자는 20대(28.6%), 40대(18.0%), 50대 이상(3.6%) 순이었다. 성별로는 남성 비중이 86.5%였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삼성 페이 베타테스트를 카드업계에서 가장 먼저 시작해 운영해본 결과, 범용성과 편의성을 바탕으로 모바일 결제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 페이는 갤럭시S6, 갤럭시 S6 엣지, 갤럭시 노트5, 갤럭시 S6 엣지 플러스에 삼성카드 등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사용 가능하며, 갤럭시 S6, 갤럭시 S6 엣지를 사용 중인 회원은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