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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컨택센터 특집] 지자체 "보조금보다 인력풀 고려"

인력 양성에 '주력' 이직률↓ 고객 만족도↑

하영인 기자 기자  2015.08.24 15: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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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현 정부의 고용률 70%로드맵 달성 일환으로 컨택센터(콜센터) 상담사 직종이 떠오르는 가운데 지자체들의 콜센터유치사업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지자체로 이전·확대하는 기업은 각 조례 사항에 따라 각종 보조금과 임대료, 시설장비설치비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대구광역시의 경우 상시고용 50명 이상의 컨택기업에 2억원 한도 내 1년분 임차료 50%, 3억원 한도 내 시설·장비설치비 20%, 20명 초과 1인당 50만원씩을 제공한다.

전라남도는 20억원 이상 투자 또는 상시고용인원이 20명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초과인원 1인당 각각 월 60만원의 고용보조금과 교육훈련보조금, 시설투자금액의 10%를 범위 내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청주시는 50~200명 미만 기업 대상 건물임대료·시설장비설치비를 각각 최대 2억원, 200~400명 미만 고용 시 최대 3억원, 400명 이상 고용 기업에 최고 4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10월부터 산업단지 내 콜센터 입주를 허가할 방침이다. 산업단지 입주 시 취득세 75%, 재산세 35% 감면 혜택과 더불어 타 건물보다 저렴한 전기 사용료·분양가로 콜센터기업들의 관심도도 높아진 상황.

더군다나 올해 입주한 기업에는 지난 2013년 법률을 적용, 오는 2017년까지 취득세 100%·재산세 50%를 감면해준다. 이에 산업단지와 지자체별 지원 조례를 겸한 이중 혜택을 기대할 만하다.

특히 최근에는 보조금 등 비용적인 측면의 지원도 중요하지만, 원활한 업무 진행과 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인재 중심의 인력풀을 우선시함으로써 고객 만족도 향상을 꾀하는 추세다.

이러한 컨택센터시장 요구에 맞춰 지자체는 인재 육성에 주력하는 양상이다. 광주광역시는 17개 대학, 특성화고교 13곳에서 매해 1만2000여명의 여성인력을 배출하고 있으며 '고객센터 상담사 인력양성센터'를 운영한다.

또한, 지난해 기준 여성 인구가 178만1000명에 이르는 부산광역시는 컨택센터 근무 상담사의 93%가 초대졸 이상으로 학력수준이 우수한 편이다.

대전시는 △전문상담사 양성교육(450명) △청년취업 아카데미(100명) △기업 맞춤형 CS전문가 양성(150명) 등 매년 전문상담사 700여명을 양성하고 있다.

콜센터 이전을 검토 중인 A금융사 관계자는 "지자체 보조금만 따져보고 이전했다가는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지원 혜택도 물론 중요하지만, 풍부한 인적자원을 더 중점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본지에서 발행한 '2015 컨택센터 산업총람'에 따르면 컨택센터산업 종사자는 37만여명, 매출액은 20조3551억원으로 추산된다.

이 가운데 서울·경기권의 좌석은 31만5693석, 지자체는 5만8445석으로 집계됐다. 

콜센터 좌석 수가 가장 많은 지역은 1만7000석을 보유한 '부산'이었으며 계속해서 △대전(1만6600석) △대구(9006석) △광주(8639석) 등이 뒤따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