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태풍 '고니·앗사니' 북상…24일 밤 태풍 영향권

현재 전국 '구름·비'…25일 전국 확대

윤요섭 기자 기자  2015.08.23 10:32:07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23일 현재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낮에 제주도부터 비가 시작돼 밤에는 전라남북도와 경상남도, 경북남부내륙에도 비가 오며,강원도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오전부터 비가 온다.

15호 태풍 '고니'는 현재 타이베이 남남동쪽 해상을 지나고 있다. 주말 동안 계속 북동진해 다음 주 월요일인 24일 오후엔 서귀포 남쪽 먼바다까지 진출한다.

태풍의 영향으로 월요일인 24일 밤 남부 지방부터 비가 오기 시작해 화요일인 25일엔 전국으로 확대된다.

24일 중부지방과 경상북도는 동해북부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그 밖의 지방은 북상하는 제15호 태풍 '고니(GONI)'의 간접영향을 받는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낮에 제주도부터 비가 시작돼 밤에는 전라남북도와 경상남도, 경북남부내륙에도 비가 오며 한편, 강원도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동풍의 영향으로 오전부터 비가 온다.

▲예상 강수량(24일 00시부터 25일 24시까지)

25일 동해상으로 북상하는 제15호 태풍 '고니(GONI)'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비가 오고, 제주도는 낮에, 전라남북도와 충청남도는 밤에 그친다.

특히, 강원도영동과 경상남북도 해안, 전남남해안, 제주도에는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지역에 따라 강수량의 차가 크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겠다.

△강원도영동, 경상남북도, 전남남해안, 제주도, 울릉도.독도, 북한(23일부터) : 50~150mm(많은 곳 강원도영동, 경상남북도동해안, 제주도산간, 북한 200mm 이상)△강원영서남부(25일), 충청북도(25일), 전라남북도(남해안 제외) :20~60mm△서울.경기도(25일), 강원영서북부(25일), 충청남도(25일) : 5~30mm

▲기온 전망

오늘과 내일은 평년과 비슷한 기온분포를 보이겠으나, 일부 내륙에서는 낮 기온이 30도 내외로 올라 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겠다.

▲안개 전망

아침까지 일부 해안과 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겠다.

▲강풍 전망

24일부터 모레 사이에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과 안전사고에 유의해야겠다.

▲해상 전망

23일 오후 제주도남쪽먼바다를 시작으로 , 내일과 모레 동해상과 남해상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시기 바라며, 태풍이 북상함에 따라 풍랑특보나 태풍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해야겠다.

또한, 내일과 모레 사이에 동해안과 남해안, 제주도는 너울로 인해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한다.

▲태풍 현황

제15호 태풍 '고니(GONI)'는 23일 03시 현재 타이완 타이베이 남남동쪽 약 35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19km의 속도로 북상하고 있다.

이 태풍은 계속 북북동진해 26일 03시경 우리나라 독도 남동쪽 약 70km부근 해상까지 북상하면서 25~26일경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것으로 예상되나,제16호 태풍 '앗사니(ATSANI)'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진행 방향과 속도, 강도가 유동적이니, 앞으로 발표되는 태풍정보를 참고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