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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자전거와 보행자 안전

윤요섭 기자 기자  2015.08.07 07:5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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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우리는 평소에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보행자의 안전에 많은 배려를 하고 있다. 자동차 종합보험이라는 견고한 완충장치가 있어도 운행 중 보행자와 사고는 그 피해와 그에 따르는 처벌과 책임에 대해 상당히 중요하게 인식하고 또 주의하고 있다.
 
자전거는 현대인의 건강에 관한 인식전환과 더불어 최근에 그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도로는 물론, 거리, 산책로, 인도 등에서도 심심찮게 이를 찾아 볼 수 있어 우려되는 점이 많다.
 
자전거는 사람의 힘으로 움직여 그 크기나 무게가 '차'라고 분류하면 상당히 소형이며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 모두가 동일하게 취급되는 결과로 인식해 자전거가 보행자의 안전에 관한 배려의 사각지대 요소로 작용된다.
 
그러나 현행법규에 따르면,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보행자를 충격했을 경우 그 책임은 자동차로 보행자를 충격했을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인적·물적 피해보상을 해야함은 물론, 사건 접수가 이뤄졌을 경우 이에 따르는 처벌을 받는다.

자동차는 사고시 종합보험이라는 장치가 있지만, 자전거의 경우 대부분 갖추지 못한 것이 현실이며 이같은 이유로 자동차보다 더욱 주의를 해 운행을 해야 할 것이다. 
 
차도나 자전거 도로를 통행하는 것 외 '횡단보도·인도·산책로'를 보행자들과 함께 통행하는 자전거를 우리는 쉽게 볼 수 있다. 보행하는 행인들의 틈을 자전거가 아슬아슬하게 비집고 지나가는 것을 보면 위험천만한 일이지만 비단 자전거 이용자들의 몰염치에 기인한 문제만은 아니며 인식과 홍보가 부족해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 모두가 자각하지 못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최근 자전거 인구가 늘어 산책로, 인도 등 보행자의 영역을 침범하는 자전거 이용자들에 관한 사회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이같은 문제에 있어서 자전거 도로를 이용해 줄 것을 요청·당부의 반복보다는 위의 내용을 계도하면 훨씬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자전거 인구의 증가가 환경과 국민건강의 측면에서 국가적 이익에 부합한 사실에 국가가 나서서 안전한 자전거 이용 환경을 구축하는 노력을 계속 할 것에 기대해 본다.

이경식 거제경찰서 경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