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보험소비자들은 보험상품에 처음 가입한 후 평균 2년8개월 뒤 두 번째 상품에 가입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ING생명은 8일 지난 6월 생명보험에 가입한 전국 만 24~59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보험소비자 성향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후 고객이 보험상품에 추가로 가입할 때에는 각각 2년3개월(두 번째에서 세 번째 보험 가입), 1년11개월(세 번째에서 네 번째 보험 가입), 1년9개월(네 번째에서 다섯 번째 보험 가입)로 그 기간이 점차 줄어드는 결과를 보였다. 이는 한 번 보험에 가입한 이후에는 혜택인식 증대 등으로 인해 추가 가입에 대해 심리적 장벽이 낮아지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또한 고객들은 '보험이 꼭 필요하냐'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의 81.3%가 '그렇다'고 답했으며 여성의 응답비율은 83.5%로 남성 79.0% 보다 높게 나타나 여성이 보험의 필요성을 더 느끼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계약자 스스로 필요성을 느껴 가입했다고 답한 상품은 어린이보험이 73.0%로 가장 높았고 종신·정기 보험(54.2%)은 가입 권유를 받고 필요성을 느껴 가입한 상품 중 첫 번째로 꼽혔다.
또한 보험상품에 가입할 때 주로 이용하는 정보 채널로는 보험설계사(45.8%)가 신뢰도와 이용빈도 측면에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지인(38.5%), 인터넷을 통한 정보(31.6%)가 뒤를 이었다.
보험금을 수령한 경우 응답자(복수 응답)의 88.4%는 보험금의 일부 또는 전액을 사용했다고 했으며 63.8%는 병원 의료비로, 43.3%는 일반 생활비로 썼다고 답변했다. 대출금을 상환하거나 자녀를 위해 소비했다고 답한 응답자도 있었다.
고령화 사회를 맞이해 100세 혹은 그 이상까지 평생 보장되는 상품을 원하는 비율은 56.2%로 나타났다. 그와 반대로 보험료 부담 때문에 단기간 보장받는 보험을 선호하는 답변도 43.8%에 달했다. 특히 연령대 특성상 필요한 보장만 선택할 것 같았던 20대는 '비싸더라도 모든 보장이 되는 상품'을 선호하는 의외의 결과를 보였다.
박광희 ING생명 마켓전략부문 상무는 "소비자들의 보험상품 가입 실태와 보험상품에 대한 인식, 태도를 파악해 향후 고객관리와 상품 개발 때 참고하기 위해 조사를 진행했다"며 "소비자의 정확한 니즈를 파악해 필요한 상품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