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KB국민카드는 NHN엔터테인먼트, 스타벅스, CGV 등 모바일 특화 핀테크 선도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스마트폰 기반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KB국민 파인테크(FINETECH) 카드'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파인테크'는 금융(Finance), 친환경(Eco), 기술(Technology)이 결합된 단어로 스마트폰과 신기술을 활용한 편리한 결제 환경·다양한 서비스 제공과 온라인을 통한 카드 신청으로 종이신청서, 티켓, 영수증 발생을 줄이는 '좋은(Fine) 핀테크'를 의미하고 있다.
이 카드는 발급 신청에서부터 할인 서비스 제공에 이르기까지 핀테크에 기반한 모바일 특화 프로세스를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발급의 경우 모바일 간편 신청으로 실시간 접수된 건을 비대면 전담 발급 콜센터를 통해 신속하게 발급된다.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을 활용해 이 카드를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 터치하면 △모바일 앱 자동 실행 △모바일 앱 간편 로그인 △카드사용 등록이 가능하고 카드 혜택과 이벤트 등 다양한 맞춤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굿터치(Good Touch) 서비스'도 함께 선보였다.
한편 이 카드는 NHN엔터테인먼트, 스타벅스, CGV 등 제휴업체의 다양한 모바일 기반 혜택을 제공하는 '베이직 타입'과 항공 마일리지 최대 3마일 적립 혜택을 제공하는 '마일리지 타입' 2개 상품으로 출시된다.
'KB국민 파인테크 카드-베이직 타입'은 NHN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모바일 게임, 스타벅스 앱 사이렌오더 등 다양한 모바일 기반의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전월 이용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NHN엔터테인먼트 콘텐츠 10% 할인 △모바일게임 및 해외 온·오프라인 가맹점 10% 캐시백을 각각 월 최대 1만원까지 제공한다.
또한 △스타벅스 앱 사이렌오더 50% 및 오프라인 매장 30%(월 최대 2만원) △CGV에서 티켓 구매 때 CGV홈페이지·앱 5000원 및 오프라인 매장 3000원(월 2회, 연 8회) △이동통신요금 건당 1만원 이상 자동 이체 때 5000원(월 1회) △대중교통(버스·지하철) 및 택시 20%(월 최대 1만원)이 각각 할인되며 연간 일시불 및 할부 결제 실적이 300만원 이상이면 포인트리 1만점도 연 1회 적립된다.
'KB국민 파인테크 카드-마일리지 타입'은 카드 이용 실적에 따라 대한항공 또는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가 최대 3마일까지 적립된다.
전월 이용실적 조건 및 월간 적립 한도 제한 없이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대한항공은 1500원 당 1.2마일, 아시아나항공은 1000원 당 1.2마일이 적립되고 모바일게임(아이튠즈·구글 앱스토어) 및 해외 온·오프라인 가맹점 이용 때에는 2마일이 적립된다.
연회비는 베이직 타입의 경우 국내 전용은 1만2000원, 국내외겸용은 1만7000원이며 마일리지 타입은 국내 전용은 2만원, 국내외겸용은 2만5000원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 카드는 단순한 금융과 기술의 결합을 넘어 다양한 모바일 핀테크 선도 기업들이 가진 경쟁력을 결합해 고객들에게 새롭고 최적화된 핀테크 혜택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핀테크 제휴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