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시내면세점 선정에 뛰어든 대기업들이 각 심사 항목에서 탁월하게 우위를 보이는 곳이 없는 만큼 외국인 관광객, 특히 대단위 중국 관광객 유치 능력이 막판 변수로 부각되고 있다.
그동안 쇼핑관광만 하고 가던 중국 단체관광 방식을 개선하면서 대단위 목적여행객을 유치할 수 있는 관광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면 상생경영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와 관련 시내면세점 후보 업체들은 다양한 기관이나 단체들과의 협약이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막판 총력을 다하고 있다.
대단위 목적관광객은 일반 단체여행객이 아니라 단체로 방문하는 목적여행객이다. 대표적으로 웨딩과 혼수쇼핑 목적관광 건강검진과 뷰티목적관광, 그리고 연간 지속 방문 가능한 연수교육목적 관광객을 말한다.
대단위 목적관광객 유치 단체와 전략적 파트너가 된다면 목적관광객 연간 방문객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고, 관광뿐 아니라 목적여행 업종과의 신규 수익 창출도 가능해진다.
이런 이유로 시내면세점 선정과 관련, 심사위원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각 후보업체들은 공신력 있는 단체들과 협약을 서두르고 있다.
국내 대표적인 대단위 외국인 목적여행객 유치 플랫폼은 '와우클라우드 플랫폼'이 있다. 와우홀딩스컨소시엄(대표 최지영)은 자사의 대단위 외국인 목적관광객 서비스 플랫폼인 와우클라우드에 지난 5월15일 인천국제공항지점을 오픈했다.
김포공항과 함께 국내 유일 두 공항 지점을 보유한 우리은행 공항금융센터에서 발급 중인 K-TRAVEL 카드 발급 혜택을 통해 중국 대단위 한국관광목적 송출 단체와 연간 100만명 이상 유치 사업을 공동 진행하겠다는 복안이다.
이와 관련 한국웨딩목적관광 독점 운영권을 가진 ㈜에스터치는 한국의 우수한 웨딩목적 관광객 10만명 유치를 목표로 사업참여 협약을 전개했다. (사)한국대만문화경제협회는 중화권 협회 기관들과 한국 대단위 목적관광 및 유통 목적으로 연간 30만명 유치를 위한 전략 사업 추진에 협약했다.
이 단체들은 대단위 목적관광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제휴혜택 여행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와우클라우드 입점사의 상품을 여행코스로 방문할 예정이다.
한편, 우리은행공항금융센터와 와우홀딩스컨소시엄은 이번 사업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여행서비스를 제공, 계속 대단위 목적관광객을 유치하고 K-TRAVEL 카드 혜택으로 적극적인 유치 지원에 나선다.
이와 관련 와우홀딩스컨소시엄 관계자는 "이번 서울 시내면세점 입찰 후보업체들과도 외국인 대단위 신규 관광객 유치와 시내면세점 방문코스로 제공하는 제휴를 적극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