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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스 여파' 中企·소상공인 피해 현실화

전통시장·외식·관광·교육 타격…매출·고객 '반토막'

추민선 기자 기자  2015.06.17 10:5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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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지난달 최초 확진자 발생 이후 3주차에 접어든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여파가 국민들의 건강을 넘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도 위협하고 있다.

17일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이일규)과 함께 실시한 '메르스로 인한 중소기업·소상공인 분야 긴급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소상공인·중소기업 분야에 대한 피해 현황을 제대로 파악함으로써 지난주 발표된 대책을 보완·구체화하기 위해 이뤄졌다. 추가적인 맞춤형 지원방안을 모색하고자 지난 9일부터 13일까지 전국 2000여개 중소기업·소상공인(전통시장 포함)을 대상으로, 면접·전화 등을 통한 설문조사를 수행한 것.

주요 모니터링 결과를 보면 전국적으로 메르스에 따른 경영애로가 현실화되고 있으나, 평택·대전 등 확진자 발생지역이 보다 큰 피해를 호소했다.

또 메르스 발생 전과 비교해 전반적으로 국내 체감경기가 '악화됐다'는 중소기업이 다수인 71.5%였으며, 초기 메르스 확진자 발생지역(평택·대전 등), 최초 사망자 발생지역(화성) 소상공인의 고객수·매출액이 큰 폭 감소했다.

대부분 지역에서 전통시장 방문객·매출액이 50~80% 줄었고, 임시휴업을 결정하는 시장도 속속 나오고 있다.

대표적 관광도시인 전주·경주 등은 타 지역 메르스 발생후지역 상가 매출액이 50% 이상 급감했으며, 중소기업보다는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제조업보다는 서비스 업종이 메르스 확산에 따른 경영애로를 더욱 체감했다.

메르스 확산으로 인한 중소기업의 경영상 피해 유형은 '방문객(이용객) 감소'(75.5%)가 가장 많았고 이어 △계약취소 및 연기(63.6%) △면담거부 등 영업활동 차질(17.6%) △교육·워크숍 등 내부행사 취소(15.2%) 등의 순이었다.

특히 학원등록 및 수련회 취소 등으로 '교육서비스업' 피해가 가장 컸으며, 음식점업과 스포츠·오락 관련 서비스업도 매출이 크게 줄었다. 유동인구가 많고 소규모 점포가 밀집된 전통시장은 취급 품목에 관계없이 고객수와 매출액이 약 42% 정도 감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메르스의 피해를 조기에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로는 '메르스 확산 차단에 역량 집중'(75.4%)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정부차원의 국민 불안감 해소(66.0%)' '소비·투자 등 일상적인 경제활동 재개(38.4%)'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한편 정부는 이 같은 모니터링 결과 및 시사점을 토대로 이달 10일 발표된 '메르스 관련 경제적 대응방안'을 정책수요자인 피해 중소기업 입장에서 보완·구체화할 예정이다.

특히, 이미 확정된 2450억원 규모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지원절차 및 평가과정을 대폭 간소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