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직속상사나 고객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비정규직 근로자의 비율이 정규직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조정을 하는 기업에서도 '직장 괴롭힘'을 당하는 직원들의 비율이 높았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국내 업종별 직장 괴롭힘 실태' 조사 자료에서 이같이 드러났다고 15일 밝혔다. 조사는 공공행정·서비스·운수·금융·교육·보건의료·건설·기타 등 8개 업종 종사자 4589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조사대상자 중 정규직 근로자는 70%·비정규직은 30%였다.
조사 결과 정규직 근로자 중 직장 괴롭힘을 당한 피해자의 비율은 12.4%였다. 무기계약직은 17.7%, 비정규직은 22.2%로 고용이 불안정할수록 피해자 비율이 높았다.
구조조정 중인 기업의 경우 피해자 비율이 22.9%, 피해자가 6개월간 괴롭힘을 당한 횟수는 184.8회에 달했다. 이는 구조조정을 하지 않는 기업의 피해자 비율이 8.9%, 6개월간 괴롭힘 횟수가 96회인 것에 비해 훨씬 높은 수치다. 괴롭힘의 유형은 '사직 종용' '의견 무시' '모욕' 등이었다.
또한 근로시간이 길수록 직장 괴롭힘도 심했다. 주당 평균 근로시간이 60시간 이상인 근로자 중 피해자 비율은 31%로, 40~50시간인 근로자(12.7%)보다 훨씬 높았다. 장시간 근로시간에 따른 높은 피로도와 스트레스가 괴롭힘의 증가까지 연결된 것으로 분석된다.
직장 괴롭힘 가해자는 주로 직속상사였다. 하지만 고객 응대가 많은 서비스업과 보건의료 분야에서는 고객의 괴롭힘도 심해 각각 피해자의 43.2%, 40.5%가 여기 해당했다.
그러나 직장 괴롭힘 피해자 중 문제 제기를 한 근로자는 37.9%에 그쳤으며, 문제 제기를 한 대상도 가해자 본인에게 한 경우는 17.9%에 지나지 않았다. 나머지는 직속 상사(25.7%)나 노조(21.6%)에 문제를 제기했다.
문제 제기를 하지 않은 이유로는 '직장 생활에 불가피하다는 인식(25.6%)' '인사상 불이익 걱정(21.3%)'을 꼽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