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신간] 해양보전생태학

이보배 기자 기자  2015.06.05 16:28:50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글로벌 해양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현안은 어족자원의 감소다.

이런 상황은 각국의 이기적이고 과도한 어업, 해양생물의 생태 및 생물문화다양성에 대한 이해 부족, 잘못된 정보와 통계에서 비롯된 부적절한 정책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 책은 이런 점을 개선할 수 있는 관리 방안에 관해 논의한다. 고래나 참치, 고등어, 꽁치, 멸치 등 익숙한 어족자원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해양환경, 생태계, 어장 관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또 보전과 어획 전략에 관한 국제적인 최신 경향도 소개하고 있다.

생태학자이자 수산학자인 저자 마츠다 히로유키는 바다 자원을 고갈시키지 않고 인류가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면 '순응적 관리'와 '설명책임'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생태계 보전과 환경문제는 실증되지 않은 현상이 많아 정책을 적용하고 관리할 때는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상태변화에 따라 관리방식을 유연하게 변경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설명이다.

한편, 역자(홍선기·김재은)들은 이 책을 국내에 소개한 이유에 대해,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바다에서 블루오션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런 점에서 국제적으로 협력 가능한 해양자원보전 전략인 지속가능한 이용과 순응적 관리를 소개하는 것은, 도서해양정책을 보다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연과생태 펴냄. 가격은 2만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