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한-쿠웨이트, 중소기업분야 협력 본격 추진

국내 정책경험·노하우 전수…중소기업 진출 지원

추민선 기자 기자  2015.05.18 09:06:31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최근 포스트 오일 시대에 대비해 산업다각화 및 기술발전 촉진을 추구하고 있는 쿠웨이트와의 중소기업분야 협력이 본격 추진된다.

한정화 중소기업청장과 모하메드 알주헤이르(Mohammad M. Al-Zuhair) 쿠웨이트 중소기업펀드 의장은 17일 쿠웨이트시티에서 양국 간 중소기업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국 간 중소기업 협력 공동위원회 설치, 중소기업 정책정보 교류, 양국 중소기업간 잠재 비즈니스 기회 발굴 지원 등 다양하고 구체적인 협력 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것.

이번 MOU 체결은 다양한 중소기업지원 정책을 입안·시행해온 우리나라의 정책경험과 노하우에 주목한 쿠웨이트 측 요청에 따른 것으로 양국 간 경제협력이 새 발걸음을 내딛는데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우리 중소기업 정책 및 운영 노하우 전수를 통해 양국 간 중소기업 지원제도의 조화(Harmonization)를 이룸으로써 향후 우리 중소기업의 현지 진출에 유리한 여건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MOU 주요내용은 △양국 간 중소기업 협력 공동위원회 설치 △중소기업 관련 법령, 제도, 인센티브 등 정보 교류 △창업, 기업가 정신, 기술 및 마케팅 지원, 수출역량제고, 중소기업 분야 전문 지식 조사·연구 등 상호 협력과,

△양국 중소기업 간 잠재적 비즈니스 기회 발굴 지원 △양국 중소기업이 당면한 애로사항의 해결을 위한 공동 작업 등이다.

중소기업청은 (MOU에 따라 설치되는 한-쿠웨이트 중소기업 협력 공동위원회를 양국 간 중소기업 협력 플랫폼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에너지 및 건설·플랜트 위주로 진행된 양국 간 경제협력을 다양한 중소기업 위주 산업분야로 확대하고 향후 실무협의를 통해 양국 공동 추진사업의 발굴 및 추진을 제안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