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빅데이터로 읽은 미디어 세상은?

미디어미래연구소, 미디어리더스포럼 개최

최민지 기자 기자  2015.05.15 13:50:29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미디어미래연구소(소장 김국진)는 오는 20일 오전 7시30분부터 서울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빅데이터로 읽은 미디어 세상'을 주제로 미디어리더스포럼을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김국진 소장은 이번 조찬세미나에서 화제성 지표를 이용해 기존 시청률을 보완하는 빅데이터 활용 TV 프로그램 성과측정도구와 주문형비디오(VOD) 이용량 모델링 사례를 제시한다.
 
기존 패널기반 시청률 조사방식의 경우, 화제성이 높은 프로그램 시청률이 낮게 나오는 현상 때문에 우수콘텐츠 가치가 저평가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김 소장은 화제성 지표를 인물·아젠다 등에 적용해 미디어 여론을 파악하고 주요 아젠다를 추적하는 딥데이터(deep data) 활용방법을 소개한다.

딥데이터는 정보 간 의미있는 관계를 파악해 정제된 정보를 추출하는 기법으로, 단순히 양적으로 많은 데이터를 다루는 빅데이터를 넘어서는 새로운 개념이다.

지난해 4월 출범한 미디어리더스포럼은 올해도 정기 조찬세미나와 국제포럼 등을 열고 디지털 통합시대에 대비해 미디어 제도와 환경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미디어리더스포럼에는 미디어 분야의 전현직 고위 공직자와 공공기관장 및 미디어 기업의 최고경영자 및 임원·저명한 학자 등이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