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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이드컷] '결국은' 흡연 부추기는 국회의원들

김병호 기자 기자  2015.05.14 16: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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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흡연가들은 스스로를 위로하는 듯 '세금 많이 내는 사람', '담배는 돈 있는 사람들의 사치품'이라는 등의 변론을 내놓지요. '담배는 기호식품'이라는 말은 오래 전에 사라졌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흡연은 '범죄' 수준으로 치달을 것 같습니다.

담배값은 올해부터 평균 2000원이상 인상되면서 최근에는 길거리마다 전자담배 상점들이 줄지어 들어서고 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부르조아' 형 애연가 얘기들도 오르내리곤 합니다. 한 상점 흡연실에 쌓여 있는 '장초'(덜 피운 담배)를 보고 놀란 적이 있습니다. 5000원에 달하는 담배값을 감안할 때 개당 200원이 훨씬 넘는 담배들이 마구(?) 버려지고 있었습니다. 

담배 한갑 값이 어느새 한끼 식사 값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담배값 인상 논란은 여전합니다. 국민건강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금연을 강요하면서도 담배 광고는 휘황찬란하게 하고 있으니 국민건강은 뒷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겁니다. 

금연 캠페인을 위해 담배 상품에 금연을 위한 각종 충격적인 사진을 붙이고 있는 것이 세계적 추세입니다만, 우리나라에서만큼은 국회의원들이 이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담배 상품에 금연캠페인을 하는 것을 여야 정치인들이 무슨 이유에서인지 한사코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실행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를 따지자면 정치공학적인 각종 주장이 곁들여져야 할 것 같아 이 글에서는 줄입니다만, 씁쓸합니다.  

크리스마스 한정판 담배, 알록달록한 색을 입힌 보기에도 호기심을 자극하기 충분한 담배들이 매장에 가득합니다. 정부는 올해 상반기 중 담배갑에 경고그림 삽입 등을 추진하고 있다지만 늘 그렇듯 말만 그럴싸 하게 하고 있을 뿐입니다. KT&G의 로비력이 새삼 대단해 보이는 대목이지요.

정부의 담배값 인상 주된 이유가 '국민건강'이라면, 담배 상품에 금연을 알리는 그림 혹은 사인을 넣는 것은 기본이자 국민에 대한 예의입니다. 국민건강 따위 하찮게 여기는 국회의원들의 '금연 캠페인 반대' 마인드가 고쳐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