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UCC 공모전이 늘어나면서 푸짐한 경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졌다. 경품은 각종 IT 기기부터 현금, TV CF 출연 기회까지 각 공모전 마다 다양하다.
동서식품은 믹스형 카페라떼 ‘맥심 라떼디토’ 를 출시하고 거리에서 직접 시음을 하거나 맛을 비교하는 고전적인 프로모션 방법을 벗어나, 실속 있는 경품과 함께 코믹한 CF 스토리와 CF송을 기본적인 소스로 제공하고 UCC 마케팅에 적극 나섰다.
자신의 끼와 재능을 표현할 수 있는 노래, 립싱크, 연주, 엽기/유머, CF 패러디 등을 담은 UCC를 판도라TV의 ‘맥심 라떼디토 UCC 콘테스트’ 이벤트 페이지(http://show.pandora.tv/event/maxim/) 에서 “라떼팀” 와 “디토팀” 중 원하는 곳에 6월 3일까지 동영상을 올리면 된다.
아디다스는 5월 31일까지 판도라TV 아디다스 이벤트 페이지에서(http://show.pandora.tv/event/adidas/) ‘열혈 청춘들의 파란만장 불가능 도전기’라는 제목으로 UCC 공모전을 진행한다. 실패를 딛고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가 된 데이비드 베컴, 이신바예바, 길버트 아레나스의 감동적인 실화를 잔잔한 나레이션으로 담고 있는 아디다스의 ‘불가능은 없다(Impossible is Nothing)’ 광고캠페인과 연계하여 자기 자신이나 주변에서 불가능을 극복한 영상 또는 CF 패러디 영상을 공모한다.
제일기획 김병주 대리는 동서식품이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출시한 신제품인 "맥심 라떼디토"가 커피믹스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해, 최근 젊은 세대에게 큰 관심을 끄는 UCC이벤트를 활용, 라떼디토가 그들만의 커피믹스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라고 이벤트 진행에 대한 이유를 밝혔다.
일반기업 이외에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도 ‘거침없이 Rail-Ro’ UCC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다. 5월 13일까지 철도를 주제로 한 재미있는 UCC를 판도라TV 이벤트 페이지(http://show.pandora.tv/event/krnetwork/) 에 올려주면, 최우수상, 장려상, 우수상을 선별해 총 550만원의 상금을 지급한다.
그 밖에 판도라TV에서는 농심이 ‘2007 짜파데이 축제’ UCC 공모전을 5월 7일 까지 개최하고 베스트 UCC 담첨자에게 짜파게티 CF 모델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또한 부산콘텐츠마켓(BCM)은 ’氣똥찬 UCC 컨텐츠 공모전’ 을 5월 15일까지 개최하며 CF/스토리/개그/VJ/음악/자유 스타일 총 6개 부분으로 구분하여 동영상 접수를 한다. 선정된 15명의 수상자에게는 BCM2007 해외원정대 자격이 부여되어 동남아 3개국을 7일간 둘러보는 특권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