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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우커, 신세계 본점서 10일만에 100억 지출

중국인 성향 고려한 '체험형 문화마케팅' 좋은반응 보이며 매출로 이어져

전지현 기자 기자  2015.05.05 1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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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한국을 찾은 요우커들은 역시 큰손이었다.

신세계가 이번 중국 노동절 기간(4/24~5/3), 중국인 매출을 살펴본 결과 전년동기 42.3% 신장한 약 100억원의 소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매출 규모는 신세계백화점의 수도권 대형점포 월 평균매출 약 700억원의 15%에 해당하는 것으로, 중국인들의 막대한 구매력을 잘 보여준다. 

또 이 매출은 여느 동업계와 달리 면세점 매출이 포함된 것이 아닌 순수 백화점에서만 발생된 매출로 침체된 국내 소비시장에서 중국인 고객들이 제2의 내수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실제, 중국인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신세계 본점의 경우 중국 노동절 연휴 1주일전인 4월24일부터 5월3일까지 평소 보다 2.5배~3배 많은 중국인 고객이 찾았다.

4월24부터 30일까지 약 4500명의 중국인이 방문했으며 본격적인 노동절 연휴인 5월1일부터 3일까지 3일간은 약 3000여명이 넘는 중국인 고객이 신세계 본점을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이번 노동절에는 면세점에만 의존하던 기존 쇼핑방식에서 벗어나 백화점과 면세점을 적절히 섞어가며 꼼꼼하게 스마트한 쇼핑을 하는 요우커 고객들을 많이 볼 수 있었다.

대표 품목인 '화장품'은 한국 쇼핑을 잘 아는 중국인 고객들 사이에서 백화점에서 구매하는 것이 이득이라는 인식이 퍼지며 이번 노동절 기간 좋은 매출을 기록했다. 실제 이번 노동절 행사기간 신세계 전점의 중국인 화장품 매출은 전년 대비 89.1%의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화장품매장에서 백화점의 통역서비스를 통한 상품상담도 중국인 고객들이 백화점에서 화장품 구매를 선호하게된 요인 중 하나다.

면세점은 백화점보다 저렴한 가격에 화장품을 구매할 수 있지만 워낙 많은 사람들이 몰려 기존 백화점처럼 상품의 효능이나 사용방법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듣기 어렵다.

하지만 백화점에서는 중국인 고객들을 위한 전문 통역인력이 있고 고객이 원할 경우 통역사원이 동행해 상품설명에 더해 궁금한 사항까지 추가로 물어볼 수 있어 백화점에서의 화장품 구매는 앞으로도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올해 노동절 기간 중국인 매출이 좋은 실적을 보인 것은 다양한 할인행사에 더해 중국인의 성향을 고려한 문화공연 등 내국인 못지 않은 다양한 문화 마케팅을 진행한 것이 주요했다.

우선 5월1일부터 2일까지에 본점 11층 하늘정원 전체를 한류테마 문화공연에서부터 한류 체험 이벤트까지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요우커를 위한 축제의 장(場)으로 만든 결과 약 2000명의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류 문화를 체험했다.

특히 하늘정원 특설무대에서 2일동안 선보인 넌버벌 뮤지컬 '비밥'에 대한 요우커들의 관심은 뜨거워 이미 준비한 800석의 공연티켓은 일찌감치 동이 났다.

이러한 문화 마케팅은 자연스레 요우커들의 쇼핑으로도 이어져 5월1이부터 2일까지 본점 매출이 전년대비 50%대의 높은 신장을 보이는 등 대성공으로 이어졌다.

홍정표 신세계백화점 영업전략담당 상무는 "지난 춘절부터 시작한 요우커 문화마케팅이 중국인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으며 자연스레 매출로도 이어지는 등 좋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며 "앞으로도 내국인 수준의 다양한 마케팅을 기획, 핵심 고객으로 자리잡은 중국인 고객을 잡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