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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웰페어, 멘탈헬스케어 사업 진출…시장 활성화 기여 전망

'이지웰 마인드' 설립…심리상담 포털 사이트 '상담포유' 구축 예정

추민선 기자 기자  2015.04.30 09: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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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복지서비스 전문기업 이지웰페어(0908950·대표 김상용)는 정신건강에 대해 체계적으로 진단(검사), 상담 및 치료·교육·예방 등을 사업으로 하는 멘탈헬스케어 전문 기업 이지웰마인드를 5월1일 설립한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사회적으로 힐링(Healing), 행복이라는 키워드들이 화두가 되는 가운데 개인과 가족 측면에서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것을 넘어 보다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만큼 멘탈헬스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또한 기업 측면에서도 일과 삶의 균형(Work & Life Balance, 이하 WLB) 유지가 업무 몰입과 생산성 제고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신체 건강뿐 아니라, 직원들의 멘탈헬스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더불어 기업 내에서도 정신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 복지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이지웰페어는 심리상담 및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성 있는 별도 법인 설립을 통해 멘탈헬스케어 사업에 진출하게 됐다.

직장인 멘탈헬스케어 프로그램은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라고도 불리는데, 기업이 임직원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에 대해 △상담 △진단 △코칭 △교육 및 컨설팅 등을 통해 해결방안을 종합 지원하는 제도다.

기업의 EAP 도입이 보편화된 미국의 경우 2002년부터 2011년 사이에 시장규모가 300% 가까이 성장했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2만개 이상의 전문업체가 3억명 이상의 직장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포춘誌 선정 500대 기업의 95% 이상이 EAP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지난 1982년 설립된 EAP 전문회사 워크플레이스옵션즈(Workplace Options Co., Ltd)는 200개국 3만2000개 기업의 4600만명 직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세계 최대의 EAP 전문기업인 컴사이크(Compsych Co., Ltd.)가 멘탈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상자는 2011년 1만3000개 기업 3500만명에서 2015년 현재 2만9000개 기업의 7800만명으로 증가해 4년 사이에 두 배 이상 성장했다.

국내에서는 2000년대 후반부터 근로복지기본법과 산업안전보건법에서 근로자를 위한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사업주의 노력을 권고하는 만큼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EAP 도입과 운영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특히, 주요 공공기관에서는 소속 공무원들의 스트레스 해소뿐 아니라 정신건강 증진 및 WLB 유지를 위해 EAP를 도입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비스 직종의 종사가 수가 늘어나면서 감정노동에 대한 이슈가 부각되는 만큼 EAP가 감정노동자들의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는 필수적인 제도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번진다.

이지웰페어는 "삼성, LG, SK등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에서도 직원들의 정신건강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심리상담 서비스를 도입·운영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정부청사 상담센터, 경찰청 서울시 등 주요 정부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를 위시해 임직원의 스트레스 관리를 목적으로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적극 도입하고 있어 향후 국내 기업들의 정신건강 상담에 대한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런 이유로 이지웰마인드는 가장 전문화되고 체계화된 국내 최고 수준의 심리상담 포털 사이트인 '상담포유'를 구축하고, 누구나 쉽게 온·오프라인·모바일에서 상담을 신청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내의 심리상담 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지웰마인드는 3000여명의 상담사를 직영 또는 제휴 방식을 통해 확보하고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심리상담사, 임상심리사 등을 비롯한 서비스 공급자들에게도 상담플랫폼을 활용해 고객과의 접점을 넓힐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오는 6월1일에 직영상담센터 '마음산책공간: 휴'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향후 2~3호점을 개설하는 등 전국적으로 심리상담을 위한 직영센터를 확충한다. 아울러 특수 차량을 제작해 이동상담실인 '찾아가는 상담센터'도 운영한다.

회사 측은 현재 이지웰페어의 1000여개 고객사에 제도 도입에 대해 홍보하고, 정부기관이나 각종 단체에 대한 영업을 강화한다. 오는 6월부터 EAP(직장인 정신건강 프로그램) 도입을 희망한 기업·기관을 대상으로 EAP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해 본 사업을 진행한다.

김상용 대표는 "국내에는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선택적복지와는 또 다른 차원에서 개인과 직장인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들이 활발해짐으로써 관련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언했다.

더불어 "멘탈헬스케어 분야 시장규모를 확대해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