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서비스품질 5년연속 우수콜센터 '건강보험고객센터' 어떻길래

특화된 상담 제공으로 전화상담 사각지대 해소

하영인 기자 기자  2015.04.23 10:20:3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은 지난 22일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발표한 '2015년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orean Service Quality Index·이하 KSQI) 조사 결과 공공서비스부문 5년 연속 우수콜센터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금융 △통신 △공공기관 등 39개 산업, 243개 콜센터를 대상으로 전문 모니터 요원이 고객 입장에서 콜센터당 100회씩 직접 전화를 걸어보고 고객이 느끼는 서비스품질수준을 평가하는 것으로 품질지수 90점 이상 획득 시 우수콜센터로 선정된다.

건강보험 고객센터는 공공기관 최초로 빅데이터를 활용,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정보를 사전에 찾아서 제공해주는 CRM(고객관계관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전화상담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간호상담 △영상수화상담 △IT상담 △영어상담 등 차별화되고 특화된 상담을 실시한다.

표준화된 상담품질을 위해 실시간으로 상담사에게 상담 매뉴얼을 제공하고 모든 상담사가 월 10시간 이상 교육을 통해 친절·정확·표준화된 상담서비스를 지원, 국민 만족도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성상철 공단 이사장은 "고객센터는 이제 단순한 상담에서 벗어나 고객의 감성까지 관리하는 전문 분야로 나아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고객에게 더 나은 최고의 전화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혁신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