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전국 맛집 음식 온라인 판매 '대구 불노리 생막창' 1위

옥션 맛집 코너, 작년 11월 대비 판매 상품 수 2배, 매출 10배 이상 증가

이윤형 기자 기자  2015.04.23 09:01:52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이 전국 인기 먹거리와 유명 맛집 메뉴를 판매하는 카테고리인 지역명물 코너의 6개월 동안(2014년 11월18일~2015년 4월17일)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구 불노리 생막창'이 단일상품 최고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6개월간 지역명물 코너에서 판매한 57개 상품을 대상으로 분석했다. 이 가운데 '대구 불노리 생막창'은 지난해 12월 9일 첫 판매부터 5개월 동안 7400여개가 판매됐고, 전체 매출 규모에서도 1위로 나타났다.

'성북동 쌍다리 돼지불백'(서울)이 2위였고, 이어 △화곡동 외갓집 곰탕(서울) △제주 오메기떡(제주) △가야 부산 밀면(부산) 순이었다. 성북동 쌍다리 돼지불백은 4월14일 판매를 개시한 상품으로, 판매 당일 약 3000여개가 판매돼 일일 판매량 최고 기록을 세웠다.

지역명물 코너는 전국 인기 먹거리를 온라인 판매하는 코너로, 각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이나 맛집들의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론칭 당시에는 24개 상품으로 시작해 현재는 49개 상품을 판매 중이다. 전체 상품 판매량은 6개월간 4배, 매출은 10배 이상 증가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국과 찌개, 조리식품 등 부식류 22개, 과자와 빵 등 간식류 13개, 떡과 비빔밥 등 주식류 12개, 순대와 떡볶이, 만두 등 분식류 10개 등이다. 초기에는 떡과 빵, 치즈 등 간식류를 주로 판매했으나, 최근에는 찌개와 탕, 불고기 등 부식용 조리식품으로 품목을 확대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경상도가 상품수와 매출에서 1위였다. 6개월간 19개의 상품이 판매됐으며, 전체 매출의 37%를 차지했다. 매출 2위는 서울권이었으며, 6개 상품을 판매했다. 이외 지역 매출은 △전라도·강원도(8개) △충청도(7개) △경기도(5개) △제주도(4개)로 조사됐다.

임학진 옥션 식품팀장은 "맛집 방송과 여행객 증가로 지역 명물 먹거리가 전국단위로 인기를 얻고 있어 유명 맛집에서도 온라인 판매에 적극적"이라며 "옥션은 관련시장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 지역 먹거리와 유명 맛집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입점시키는 등 서비스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