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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홈쇼핑, 데이터홈쇼핑 채널 '롯데OneTV' 업계 최초 오픈

편리한 쇼핑 서비스 제공…중소기업 동반성장 모델 통해 데이터 방송 새로운 표준제시

이윤형 기자 기자  2015.03.31 10: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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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롯데홈쇼핑은 31일부터 '독립형 데이터홈쇼핑 서비스'(데이터홈쇼핑)인 '롯데OneTV'를 KT 올레TV 채널 36번에 오픈한다고 밝혔다.

​롯데OneTV는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 원하는 상품'을 콘셉트 삼아 판매자의 자율 입점과 구매자의 선택 시청 방식으로 운영되는 오픈형 데이터홈쇼핑으로 홈쇼핑 업계 최초 시행된다.

​상품 수와 편성시간 등에 대한 제한 없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상대적으로 복잡한 입점 절차와 방송 시간의 제약이 있었던 기존 TV홈쇼핑의 단점을 해소했다.

​입점의 경우 온라인 입점 신청부터 계약까지 하루면 가능하며, 영상 사전 심의가 진행된다. 심의 완료 후 전시된 콘텐츠는 KT 올레TV뿐 아니라 롯데아이몰과 롯데홈쇼핑 앱의 '롯데OneTV 전용관'에서 24시간 이용할 수 있다.

​롯데OneTV는 좋은 제품을 갖고 있으면서도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 및영세 상인들에게 판매의 장(場)을 제공, 소비자의 상품 선택권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상품 구성, 가격 결정, 입퇴점 등 모든 권한을 판매자가 가짐으로써 불공정 거래 행위 발생 가능성을 차단했다. 또 데이터홈쇼핑에서 검증된 우수상품은 롯데홈쇼핑의 품질 관리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TV홈쇼핑에도 입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중소기업 상품을 '인큐베이팅'하는 역할까지 수행한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자유롭게 판매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만든 영상도 등록이 가능해 제작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소량의 물량만으로도 입점할 수 있어 재고 물량 확보나 보관 등의 비용 부담이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롯데홈쇼핑은 KT 올레TV 채널 36번을 시작으로 올해 안에 타 플랫폼에 채널을 지속 추가해 데이터홈쇼핑 선도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질 예정이다.

강현구 ​롯데홈쇼핑 대표이사는 "롯데OneTV는 판매자가 상품 구성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에 대한 권한을 갖고 자율적으로 판매 활동을 펼칠 수 있다는 점에서 TV홈쇼핑과 차별화된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 및 영세 상인들의 판로 확대에 기여하고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의 폭을 넓힘으로써 데이터홈쇼핑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