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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장현 광주시장, KTX 요금 '이미 늦은 뒷북'

10년에 걸쳐 진행된 기본계획 논의과정 배제되는 우 범해

김성태 기자 기자  2015.03.16 16:3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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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윤장현 광주시장은 KTX 요금 논란과 관련해 건설교통부에 지역의 뜻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라고 밝혔지만 '때 늦은 뒷북'이라는 지적이다.

16일 윤 시장은 오전 확대간부회의 자리에서 "KTX 요금과 관련해 건교부에 지역의 입장을 전달했다"며 "해당 부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역의 뜻을 전달해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내달 2일 개통에 맞춰 지역의 요구가 관철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코레일은 지난 12일 "새로 운행하는 호남선 KTX 서울 용산∼광주송정 간 요금을 4만6800원으로 정했다"고 전했다.

304㎞인 용산∼광주송정까지의 1㎞당 요금은 154원이지만 293㎞인 서울∼동대구 요금은 4만2500원으로 1㎞당 145원이다. 호남선이 11㎞ 길다는 점을 감안해도 4300원의 요금 차이가 발생한다.

코레일은 호남선의 경우 경부선에 비해 고속선로를 더 사용하기 때문에 요금이 비싸졌다고 주장하지만,  용산∼광주송정 구간 KTX의 실제 운행시간은 1시간 46분으로 서울∼동대구의 1시간 50여분과 차이가 없다는 것이 반론이다.

이에 따라 광주시와 윤장현 시장의 전략부재가 연일 도마에 오르고 있다. 분기역이 변경돼 운행거리가 약 19㎞가 늘어나면서 우회거리에 대한 추가 운임부담 요인이 생겼지만, 광주시는 최근까지 인상에 대한 대비는커녕 우회거리 증가에 따른 할인 요구를 준비하지 못한 것.

광주시는  KTX 요금 문제와 관련 지난달 7일 국토부에 요금인하 반영을 최초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날은 코레일이 국토부에 제출한 운행계획(안)이 발표된 다음 날이다.

광주시가 국토부에 요구한 것은 지난 2005년 추병직 건교부장관이 전남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오송역이 천안역보다 거리(19㎞)와 시간이 늘어나지만 늘어난 요금은 추가부담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조치하겠다"고 한 약속을 상기시킨 것 뿐이다.

결국 광주시는 지역 간 노선 갈등 양상에 눈치보기에 급급해 정작 10년에 걸쳐 진행된 기본계획 논의 과정에서 배제되는 우를 범한 것이다. 요금인상 문제는 광주시가 조금의 관심을 기울였으면 코레일·국토부와 충분히 상의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전남도·전북도당은 지난 13일 성명을 내고 "정부와 코레일은 호남선 KTX 요금을 재조정하라"고 촉구했다.

시·도당은 "적어도 지난 2005년도의 약속처럼 분기역 변경에 따라 늘어난 요금만큼은 정부에서 부담해야 한다"고 짚었다.

아울러 "그것이 역대 정부가 구축해 놓은 경부 측에 우선 건설된 철도와 고속도로를 따라 비즈니스 라인이 형성되고 물류와 인구가 이동함으로써 지난 50년간 경제·사회적으로 희생당해왔던 호남에 대한 예의"라고 피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