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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보다 무서운 한노연" 공갈협박 시달리는 특설판매업계

황선옥 특판협 회장 "방송 찍어놨다며 후원금 요구…골프채·차·술값 지불 강요"

전지현 기자 기자  2015.03.15 12: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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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양의 탈을 쓴 포식자에요. 어제도 세 분이나 찾아와서 힘들다는 이야기를 쏟아내더군요. 이 업계 사람들은 경찰수사보다 무서운 것이 '노○○ 사무총장에게 알리죠'라는 말입니다. 공갈협박으로 협회나 경찰에 신고하라 설득하지만 후한이 두려워 그 누구도 선뜻 나서지 못했던 게 현실입니다. '노○○ 왕국'에서 노예로 살아가는 셈이죠."

황선옥 한국특설판매상공인협회(이하 특판협) 회장은 수년간 특설판매업에 종사해온 한 기업(N&S)의 사장이다. 하지만 1년째 영업을 중단했다. 음성적 이미지로 홍역을 앓는 이 업계 특성을 노리고 수년간 지속된 한 전문가의 사기행각 때문이다.

초반 한사람으로 시작된 금품 갈취 및 향응접대는 이제 단체 활동으로 번졌고 꼬리를 문 계열 조합이 탄생하며 제품 판매마진까지 앗아가는 '독버섯'이 됐다. 한 사단법인의 행각으로 부도에 이른 특판업 종사들이 연이어 자살까지 이르자 그는 더 이상 방관 할 수 없어 두 팔을 걷어붙였다.

결론 없는 전쟁기간만 1년. 방송을 통한 특설판매업자들에 대한 비방은 수년째 이어지고 특설판매협회를 불법단체를 비호하는 단체로 매도한 것은 어제오늘만의 일이 아니다.

한국노년복지연합회(이하 한노연). 그리고 그 안에서 힘을 키우며 특설판매업계를 타깃으로 삼아 금품갈취와 각종 협박을 일삼는 한노연 일부 소속원들의 불법행각을 황선옥 특판협 회장을 통해 들어봤다.

◆노○○ 금품갈취 혐의 고소장 제출한지 6개월

"노○○ 한국노년복지연합회 사무총장에 대한 정식적인 금품갈취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한지는 6개월이 다 되어 갑니다. 하지만 소송 관련 이야기가 오간 건 1년이 넘었죠. 협회 회원들에게 한노연의 공갈협박 신고를 할 경우 협회 차원에서 도움 주겠다고 홈페이지에 글을 올렸는데 이것을 본 노○○ 사무총장이 먼저 협회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한노연은 지난 2013년 3월, 노년세대를 위한 복지활동을 통해 존엄성 보장과 보호를 위해 설립됐다. 하지만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 지난 2012년 3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설립허가가 취소된 한국노년소비자보호연합(이하 한소연)이 모태다.

특판협과 황선옥 회장 등에 따르면, 한노연 노 총장은 당시 한국노년소비자보호연합을 통해 노년들의 복지와 범죄 피해 예방을 위한 일들을 추진하며 홍보관 업자들을 상대로 '우수업체 선정'을 한다며 금품 향응 등 비리를 벌였다.

당시 제재형 한소연 회장은 소속된 한 사람의 부정행위로 특설업계가 어려움을 겪는 데 도의적 책임을 느끼며 공정위에 설립 허가 취소를 요청한다.

하지만 같은 해 11월, 노 총장은 서울시에 한노연 법인설립을 등록하고 다시 과거와 비슷한 형태를 되풀이했다. 불법업자, 사기꾼이라고 홍보관 업자들을 매도하며 개별적으로 접촉, 불안감을 조성한 것. 이미 노 총장은 종편방송 및 인터넷 매체 등을 통해 '노인사기 전문가' 인지도를 높인 터였다. 

황선옥 회장은 "초반 교묘한 수법으로 방송을 찍어놨다며 후원금을 요구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골프채나 차, 술값 지불 등을 강제했다"며 "이젠 그것도 모자라니 방역 및 제품검증 필증비, 유통 마진 등의 방식을 통해 정기적인 수입을 거둬들이고 있다"며 울분을 토했다.

◆방송 이용한 금품갈취로 시작

황 회장에 따르면 노 총장은 특판협을 불법단체인 듯 매도하고 회원사들을 직접 찾아가서 피켓시위 혹은 소비자를 가장해 영업장소에 침투, 몰래카메라와 녹음 등을 하고 방송사와 거래를 조건으로 후원금을 요구해왔다.

이미 특설판매업계는 '떳다방' 혹은 '홍보관' 등 일부 잘못된 영업으로 이미지가 실추된 상태다.

홍보관은 오픈 초기, 3억원이 훌쩍 넘는 금액을 투자해야한다. 사소하더라도 제품 혹은 유통업자에 대한 잘못된 소문이 발생할 경우 판매 후 발생하는 미수금까지 감안할 때 부정적인 시선이 거셀수록 손해 보는 구조일수 밖에 없다.

황 회장은 "우수한 제품을 개발해도 판로 확보가 어려운 중소 제품들을 홍보관을 통해 특설판매 형태로 유통하는데 몇몇 악덕업체들에 의한 부정적 인식이 자리 잡다보니 정당한 제품을 유통하면서도 방송이나 단속이라는 말만 들어도 지레 겁을 먹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제언했다.

또 "이를 이용해 '방송을 찍어 놨다', '방송국에 내보내겠다' 협박하면 죄지은 것 없어도 떳떳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것이 우리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황 회장은 "이 같은 상황을 이용, 노 총장은 방송을 출연한다고 홍보관업자들에게 문자를 보낸 후 한노연 위력을 과시한 후 자신이 방송에 나와 불법 홍보관이라고 지칭한 이들에게 문자를 보내 향응 및 금품을 갈취하는 수법을 이용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노 총장과 그의 측근들은 '방송국에 제보하면 돈을 받을 수 있다', '방송에 내보내지 않는 대신 후원금을 내면 제보하지 않겠다'라고 협박하는데 어느 누가 버티겠는가"라며 "이렇게 시작된 금품 갈취는 이후 방역과 제품등록 등으로 번졌고 이제는 유통마진까지 요구하기에 이르렀다"고 울분을 참지 못했다.

◆5배 넘는 강제적 방역…건당 100만원 상품 검증료

현재 한노연에서 면역력 저하로 병권균 등에 취약한 어르신 관련시설과 감염병 없는 청정지역을 만들 것을 위시한 방역사업으로 특판업계 종사자들에게 요구하는 금액은 매달 29만7000원. 연간으로 치면 360만원가량이다.

세스콤 등 대형 방역 전문 기업 비용이 70만원인 것을 감안하면 5배가 넘는 금액을 지불하는 셈이다.

더욱이 월 2회 실시하는 소독사업으로 규정됐지만 실제 화장실 등에 5분도 채 안 되는 시간에 소독약을 뿌리는 정도에 그치지만 그 누구도 토를 달지 못한다.

황 회장은 "강제성을 두고 방역하게 만들고 이를 거부할시, 노 총장 주변인들이 찾아와 '방역 안 하시면 노 총장에게 말하죠. 그냥 300만원 내고 넘어가시는 게 좋지 않겠어요', '노 총장 뚜껑 열리기 전에 처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라고 말하며 협박한다"고 전했다.

여기에 유통, 제조업자들을 상대로 제품 검증을 받도록 종용하면서 건당 50만원에서 100만원씩 검증료를 내야한다. 판매업자들을 상대로 한노연이 검증한 필증이 부착된 제품을 취급하도록 압력을 행사, 판매가의 2%를 요구하고 있다.

한노연 측 검증 필증이 부착된 제품을 취급하지 않는 매장은 불법으로 간주, 피켓시위를 하겠다고 엄포하고 동원된 인원을 대동해 홍보관 앞, 피켓 시위를 벌이는 행위는 오래된 수법이다.

황 회장은 "상황이 이런 만큼 더 이상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특판업계 종사자들은 300만원에서 500만원 등 단타성 금액을 지불하는 것으로 입막음을 하곤 했는데, '골프채가 낡았다', '술값이 모자란다' '부킹해 달라'는 말에 자진 납세하는 일들은 공공연한 일이 됐고, 심지어 룸싸롱 등에서 성접대를 요구받기도 했다"며 "시간이 지나면서 개개인이 지출한 금액은 수천만 원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밝은미래협동조합의 탄생, 그 이면엔 점조직적 갈취

최근엔 전국특설인연합회, 밝은미래협동조합 등을 흡수, 점조직적 갈취 행위로까지 보폭을 넓혔다. 비영리 단체에서 영리사업을 하니 협동조합 형태를 통해 협회비 및 가입비(100만원)를 받고 가입된 협회사 제품을 납품하며 유통마진을 거둬들이는 것.

예를 들어 협동조합에 가입된 기업 제품 공급가가 5만원이고 판매가가 12만원이라면 특설판매업자들에게 50만원에 판매할 것을 강요하고 공급가를 제외한 마진(7만원)은 그대로 유지한 채 나머지 마진을 협동조합에 상납하는 구조다.

문제는 한노연에 가입된 기업 제품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검증 안 된 제품들이 대다수라는 점이다. 정부기관이 아닌 사단법인이 검증한 제품인 만큼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지만 한노연이 엮인 만큼 무시할 수 없다. 

황 회장은 "시기적으로 두 달 정도 되는 투자가 가장 많은 시점에 접근해, 100만원이나 되는 협회 가입비를 내고 협회를 통한 거래를 제안한다"며 "제품에 대한 신뢰가 없으니 '양심상 판매하지 않겠다'하면 (한노연이 밝은미래협동조합과 거래하지 않을 경우) '피켓시위를 하겠다', '방송을 하겠다'고 협박한다"고 말했다. 

황 회장은 "노 총장은 '회원들 모두 고발함으로써 국세청 조사를 받게 할 것', '이 업계 모두 장악할 수 있으니 협동조합에 가입된 사람만 홍보관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단 5개만 할 수 있도록 허가를 내주겠다'고 말해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협동조합이나 한노연에 가입된 업자들은 오히려 정당하지 못한 사업 혹은 가격을 제시하는 사람들임을 강조했다. 즉, 제품과 가격으로 공정한 거래를 하기 보다는 노 총장과의 친분과 힘을 이용해 물건을 판매한다는 주장이다.

황 회장은 "세금 낼 것 다 내고 정상적으로 영업을 하는데 왜 노 총장에게 상납해야 하나 하는 마음으로 협회에 가지 않고 버티는 홍보관 피해자만 90%이상"이라며 "특판협을 중심으로 그의 활동을 예의주시하자 협회 모임에 참석하려는 매장업자에게 전화로 '모임에 참석한다는데 사실이냐'고 묻고 참석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노 총장이 주시하겠다'는 협박으로 협회 업무를 방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감옥 가봐야 2~3년, 그 이후 생각해봤나"

억울함을 호소할 곳은 서울시청 밖에 없었다. 한노연이 서울시에서 허가 및 인가를 해준 곳인 만큼 시청에서 적극적인 관리 감독을 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라 믿었다.

협회 관계자가 직접 담당자도 만나 현재 상황을 전하며 한노연에 대한 허가 취소를 요청했고 진정서도 제출했다. 하지만 되돌아 온 것은 애매모호한 소극적 반응뿐. 그 이상의 움직임은 없었다.

실제, 지난해 6월22일 서울특별시 어르신 복지과에서 특판협에 보낸 공문에는 "한국노년복지연합의 협박죄 여부 등은 법인 관리부서의 지도 및 감독권한에 벗어난 사안으로 수사기관의 수사를 통해 확인돼야 할 사안"이라고 적혀있다.

비슷한 사례는 과거에도 있었다. 지난 2011년 7월경, 특판협은 용기 내어 서울 광진경찰서에 공갈 혐의 등으로 노 총장의 입건 조사를 요청했지만 결국 뼈아픈 경험만을 남겨줬다. 당시 피해 진술에 나섰던 23명의 특판업 종사자들은 황선옥 협회장과 박영민 부회장을 제외하곤 모두 진술을 번복하고 말았다.

황 회장은 "진술 후 노 사무총장이 개별적으로 접촉해 '난 감옥 가봐야 2~3년 살다 나올 뿐인데 그 이후는 생각해 봤나'며 협박했다고 했다"며 "결국 보복을 두려워 한 21명은 모두 진술을 번복했고 그렇게 조사가 무마됐다"고 토로했다.

◆특판업계 스스로 회초리 들 때 "협회가 나선다"

황 회장은 이번 노 총장 사건을 계기로 업계에서 부당한 판매행위를 하는 악덕 상술업자들도 뿌리 뽑을 방침이다. 20년이 넘는 업계 전체가 사기꾼 집단으로 매도되며 위태로워지는 것을 그냥 둘 수 없어 직접 나선 것이다. 

특판협 측은 최근 노 총장이 케이블 방송을 통해 '노인사기 전문가'로 칭해지는 것에 분해 방송국에 적극 대처함으로써 출연 정지 확인서도 받았다.

황 회장은 "노○○ 같은 사람을 키운 것도 우리다. 특판업계 종사자들도 비정상이 정상으로 가는 길로 경영혁신을 함으로써 어떤 제품이 잘못됐는지를 가려 스스로 거래를 하지 않는다면 자체적으로 정화가 될 것"이라며 "그래도 개도가 되지 않는다면 협회장 이름으로 회초리를 들겠다"고 힘줘 말했다. 

아울러 그는 "편향된 언론만 보고 특판업계 전체가 매도되니 정상적 영업자들도 피해를 보고 있다"며 "인허가를 받고 정상적인 영업을 하는 데 라이벌 업체의 청탁성 제보를 받고 수사하는 정부 관계자들 역시 협회 차원에서 강력하게 대응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