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기고] 국민 편의 돕는 '경찰민원포털시스템'

유지혜 담양경찰서 중앙파출소 순경 기자  2015.03.11 16:29:5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파출소에 한 민원인이 교통사고 사실 확인원을 떼기 위해 방문했다. 없는 시간을 내어 점심시간에 급하게 온 것이라며 서둘러 해달라고 재촉을 한다.

이처럼 간단한 민원일로 경찰서를 방문해야 하는 경우, 아무 일도 아니지만 경찰서 방문을 꺼려하는 경우, 경찰서 접근이 편리하지 않은 경우 등 민원인들의 편의를 위해 경찰은 지난달 2일부터 온라인 '경찰민원포털 시스템'을 운행하고 있다

이 제도가 시행 된지 한 달이 넘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이 편리함을 모른 채 경찰서를 방문하고 있다.

경찰민원포털시스템(minwon. police. go.kr)은 운전경력증명서, 교통사고사실확인원, 운전면허 재발급, 범죄경력 조회 등 17종에 불과했던 민원서비스를 32종까지 확대해 편리함을 주고 있다.

인터넷으로 신청 가능한 민원 중에 즉시 발급 처리되는 것으로는 운전경력증명서, 교통사고사실확인원 등 7종이 있다.

인터넷 신청 후 담당자 확인 발급이 가능한 것으로는 분실신고, 손실보상청구, 범죄경력조회, 도로공사신고, 어린이통학버스 신고, 운전면허처분 이의신청, 교통사고조사 이의신청 등 12종.

인터넷 신청 후 방문 발급하는 것으로는 운전면허증 갱신, 운전면허증 재발급, 긴급자동차지정증 재교부 신청 등 13종이 있다.

이뿐 아니라 경찰은 행정부와 협의를 통해 ‘민원 24(정부 민원포털) 연계서비스 등 국민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편리한 서비스도 이용자가 없으면 무용지물일 뿐.

경찰은 시민들이 잘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접근 편의성, 시간적 효율성 등을 높일 수 있도록 치안시책을 다각도로 펼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