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광주광역시 서구 키움통장 가입대상자 모집

기초수급자·차상위계층 대상, 일정금액 저축하면 근로장려금 민간매칭금 적립

정운석 기자 기자  2015.03.01 13:03:02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광주광역시 서구가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일정금액을 저축하면 근로장려금과 민간매칭금을 적립하는 키움통장 가입대상자를 2일부터 10일까지 모집한다.

희망키움통장Ⅰ은 대상자가 매월 10만원을 저축하면 근로소득장려금을 지원하고 3년간 저축, 목돈을 마련하여 탈수급시 적립금을 지원해 준다. 대상자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일반노동시장에 취업하거나 개인창업자로 소득이 최저생계비의 60% 이상인 가구이다.

희망키움통장Ⅱ는 지난 7월에 저소득층의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새롭게 시작된 사업으로 매월 10만원을 저축하면 저축한 금액만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적립해 준다. 대상자는 최저생계비 120% 이하로서 최근 1년 이내 근로경험이 있는 자로 근로·사업소득이 최저생계비의 70%이상인 가구다.

내일키움통장은 최근 3개월 이상 연속하여 자활근로사업단에 참여하고 있는 자를 대상으로 본인이 매월 10만원을 저축하면 매칭금 10만원과 내일키움통장 적립금을 지원한다.

신청을 원하는 대상은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서, 저축동의서, 개인 정보제공 및 활용동의서, 자가진단서, 근로경험확인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소득조사, 서류심사 등을 통해 267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선정자는 3년간 통장을 유지하고 연 재무교육 2회, 상담(사례관리)교육 2회 등 4번의 교육을 이수해야만 만기시 적립금을 수령할 수 있다.

적립금 사용용도는 주택구입 및 임대, 본인 또는 자녀의 교육, 창업운영 자금 등으로 한정되어 있다.

서구 관계자는 "일정소득 이상의 근로소득이 있는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들에게 근로의욕을 불러 일으킬 수 있고 수급자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