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광주 서구, 2015 주민주도형 마을만들기사업 공모

1억 6800마원 지원 '소모임·동아리 활성화' '마을비전계획 수립' '공동체 활성화' 3개 분야

정운석 기자 기자  2015.02.22 11:39:1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광주 서구가 '2015년 주민 주도형 마을만들기 사업'을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공모한다.

올해 처음 자체 공모사업을 실시하는 서구는 지속 가능하고 발전적인 마을만들기 사업을 육성하기 위해 총 1억68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공모는 초기 마을공동체 형성을 위한 마을·아파트 '소모임·동아리 활성화' 분야, 주민들이 마을을 조사연구해 마을 중장기 계획을 세우는 '마을비전계획 수립', 마을만들기사업 경험이 있는 기존 공동체가 마을만들기 사업을 지속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동체 활성화 분야' 3개 분야로 모집한다.

소모임·동아리 활성화 분야는 5인 이상의 주민모임 및 단체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모임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활동 사항을 기록하고, 주민모임을 실시해야 한다.

대상은 마을역사찾기, 골목길 축제, 미니음악회, 마을사진전, 아파트 층간소음 줄이기, 아파트 취미․문화교실 사업 등 주민 스스로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사업들이다.
 
마을비전 계획수립 지원분야는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주민협의체(고유번호증), 주민자치위원회, 협동조합, 법인, 서구소재 비영리 민간단체 등이면 신청할 수 있다.

선정된 단체들을 대상으로 전문강사진을 구성해 공통교육 및 마을별 특성에 맞는 교육, 선진지 벤치마킹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공동체 활성화 지원분야는 시·구 마을공동체 사업에 경험 있는 단체가 신청 가능하다. 초기 단계보다 규모가 큰 마을축제 마을미디어(마을신문, 마을기자교육), 마을학습방운영(환경, 문학, 역사 학습), 마을문화조성(마을극단, 전통문화복원) 등이다. 

사업시행 시 지속적인 주민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주민총회와 주민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사업비 지원은 1단체 1개 사업 지원을 원칙으로 소모임·동아리 활성화 공모는 최대 200만원, 마을비전계획 수립은 최대 1000만원, 공동체 활성화분야는 최대 2000만원 이하의 범위 내에서 사업의 성격과 규모에 따라 사업비가 차등 지원된다.

신청은 홈페이지(www.seogu.gwangju.kr) 고시·공고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서구 주민자치과로 신청하면 된다. 이런 가운데 공모사업과 관련해 주민들의 이해와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오는 24일 오후2시 구청 2층 대회의실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사업계획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서구 마을만들기 위원회 소속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단을 구성, 주민들을 신청분야별로 그룹으로 묶어 맞춤형 컨설팅을 전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