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누구나 한번쯤 어깨부위에 통증을 느껴본 경험이 있다. 하지만 ‘어깨 통증쯤이야, 혹은 오십견이겠지’ 하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상당수가 잠을 못 이룰 만큼 통증이 심해지거나 일상생활이 불편해야 병원을 찾는데, 제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만성 통증으로 고생하거나 병을 더 키우게 된다.
채외충격파 에너지 쏴 손상된 조직 회복
어깨통증의 원인으로 가장 흔히 알려진 것이 오십견이다. 오십견은 특별한 이유없이 어깨에 통증이 느껴지고 팔을 마음대로 들거나 움직일 수 없는 증상을 보인다.
석회성 건염 또한 흔한 어깨 통증 질환으로 어깨 근육의 인대가 석회화해 돌처럼 굳어 팔을 못 쓰게 되는 병이다. 요로결석, 담석 등 우리 몸에 돌이 생기면 참을 수 없는 아주 심한 통증이 생긴다는 것은 일반인에게도 많이 알려져 있다.
석회화 건염도 이와 마찬가지다. 심한 통증이 특징으로 어떤 경우 잠을 자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극심하다. 어깨통증 의 전통적인 치료법은 아픈 부위에 진통소염제 주사를 놓고 병행하여 약을 복용하는 약물치료와 핫백, 초음파, 전기자극 등을 이용한 물리치료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최근 이 석회화건염 치료에 전통적인 치료법과 다른 새로운 방법이 시도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요로결석을 깨뜨리는 원리와 같이 초음파 충격 에너지를 한 초점에 집중시켜 석회(돌)를 부수고, 손상된 조직을 재생시키는 비수술요법의 일종인 '체외 충격파 치료'가 그것. 충격파 치료는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등의 물리학자에 의해 개발된 방법으로 관절 질환과 스포츠 손상을 수술하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이다.
통증 적고 3회 치료로 간단히 치료가능
체외충격파기기의 강한 파장이 신경세포를 자극해 관절염 주변 신경을 둔감하게 만들면 자연스럽게 염증이 생긴 신경에 대한 민감도가 떨어지면서 통증 또한 감소하게 된다. 또한 새로운 혈관을 생성시켜 혈류랑을 늘려 각 관절 부위에 영양분이 골고루 공급되도록 함으로써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는다.
치료는 5일이나 1주일에 1회씩 모두 3회 시술을 하게 된다. 한번 시술에 소요되는 시간도 약 15분 정도로 짧고 부작용이 거의 없어 안전하고 효과가 높은 치료법이다.
충격파 치료는 어깨 석회화 건염외에도 테니스 및 골프 엘보의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테니스나 골프처럼 팔 근육을 많이 쓰는 사람들의 팔꿈치 통증의 주요 원인인 테니스 및 골프 엘보는 약물주사요법과 물리치료 후에도 통증이 낫지 않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는데, 충격파치료는 이 경우에도 높은 치료 효과를 보인다.
도움말: 목동 힘찬병원 어깨클리닉 정범영 과장(정형외과전문의)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