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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채 털자!···철도역세권 개발계획 일반 ‘공개’

철도公, 19일 ‘자산개발사업계획 설명회’ 개최

김훈기 기자 기자  2007.04.17 16:5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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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철도공사가 매년 수천억원에 달하는 부채를 털어내기 위해 100여건에 달하는 철도역세권과 철길주변 철도땅 개발 계획을 민간사업자에게 공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철도공사는 철도역세권과 철길 주변 부지의 철도공사 보유자산에 대한 ‘자산개발사업계획 설명회’를 19일 정부대전청사 대회의실에서 연다.

이번 설명회에서 철도공사는 역세권·철길 주변부지·폐선부지·복합역사 등 모두 100여 곳의 자산개발 계획 대상지를 공개할 예정이다. 100곳 중에는 이미 개발사업이 진행중인 15곳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개발계획 공개와 관련해 철도공사 윤용기 부동산개발팀장은 “매년 수천억원에 달하는 부채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추진되는 것이다. 개발정보 공유의 의미도 있으며,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자본을 끌어들여 철도 자산을 개발해 부가가치를 올리기 위한 것이다”라고 의의를 설명했다.

이어 “기존 개발방식은 순수한 땅에 대한 매각이었다. 6개월 이상 준비한 이번 방식은 가공해서 제값 받고 파는 방법이다. 분양 임대 등 민간이 어떤 것이든 제한하면 규정에 맞춰 사업을 진행하겠다. 중요한 것은 공정성과 투명성 강화다”라고 강조했다.

또 “장점은 민간 아이디어를 활용하기 때문에 공사의 예산이 줄고 개발도 활성화 된다는 것이다. 민간과 공사가 수익얻고 배분하는 좋은 기회다”라며, “공공성이 강한 철도 운영으로 인한 손실을 개발사업으로 보전해 승객에게 다시 돌아가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민근 사업개발본부장 역시 “이번 설명회를 통해 민간인에게 사업예정부지와 사업계획을 사전에 공개해 공정하고 투명한 자산개발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철 사장 역시 이번 개발정보 공개와 관련해 공공정보는 민간에게 모두 공개해 경쟁을 할수 있도록 정보 소스를 제공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철도공사는 이번 개발사업을 공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려 누구든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공개 범위는 개발지 위치와 면적 등 최소한으로 한정하기로 했다.

 한편, 철도공사는 고속철도 건설부채 4조5000억 원에 공사화 첫해인 2005년에만 6000억 원의 적자를 냈다. 매해 이자만 2000억 원을 내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해 8월23일 정부가 철도공사 부채 탕감을 위해 5년동안 5조원을 지원한다는 종합적인 개선안을 내놓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