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ETRI, 연세대와 RFID.USN 분야 연구협력

박광선 기자 기자  2007.04.17 09:23:20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는 17일 연세대학교와 RFID/USN 기술 연구분야의 상호협력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ETRI 텔레매틱스·USN연구단(단장 채종석)과 연세대학교 차세대 RFID/USN 기술연구센터(CARUT, 센터장 이재용)가 주축이 되어 체결된 이번 MOU의 주요내용으로는 ▲RFID/USN 분야의 위촉·초빙연구원 및 겸임교수 등 인적교류 ▲연 2회 이상의 기술개발 세미나 및 워크샵 개최 ▲시뮬레이션 환경 등 공통 인프라 구축 및 시설·장비의 공동활용▲RFID/USN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과제 수행 등이다.

ETRI는 지난 2005년 1월, 연세대와 MOU 체결이후 두 번째 업무협력으로 이번 협력에는 포괄적 업무협력을 위한 2차 양해각서(MOU)를 교환하고 향후 3년간 양 기관이 RFID/USN기술 연구분야에서 지속적인 상호협력을 도출 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력 갱신은 지난 1차 MOU 기간 중의 상호 기술 교류 및 협력 성과에 따라 양 기관이 지속적인 연구협력 강화의 필요성에 의하여 수행된 것이다.

ETRI가 지난 1차 MOU 기간 중 양 기관은 ▲USN 기술분야에서 센서 네트워크의 스케일러블(Scalable) 라우팅 기법 ▲크로스 레이어 (Cross-layer) 최적화를 통한 저전력 통신 기법 ▲센서노드의 최적배치방안 연구 등 다수의 공동연구를 행하여 높은 연구성과를 냈으며, 2차 MOU 교환에 따라 양 기관은 USN 핵심요소기술분야에 대한 추가 공동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ETRI 텔레매틱스.USN연구단 채종석 단장은 “ETRI가 연세대학교와의 지속적인 업무협력을 통해 RFID/USN 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과제 수행은 물론 이전보다 한 단계 강화된 상호 보완적 협력이 이뤄질 전망이라며 국내 RFID/USN 기술의 발전선도 및 산업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