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성남시 "민원서류 신청, 이제 전화 한 통이면 끝"

'031-729-2376' 녹취 통해 개인정보 보호·사후 민원 분쟁 차단

하영인 기자 기자  2015.01.27 12:00:1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본인 확인 절차의 어려움 때문에 그동안 시행하지 않던 민원서류 전화 신청 서비스를 성남시에서 도입할 예정이다.

경기도 성남시는 내달 2일부터 '어디서나 민원처리제'에 방문·팩스·인터넷 신청 외 전화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전화 '031-729-2376'으로 민원서류를 신청하면, 행정기관을 오가며 방문하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된다.

어디서나 민원처리제는 대학졸업증명서 등 119종의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할 때 신청서 접수 후 발급에 걸리는 3시간 뒤 자신이 지정한 행정기관에서 서류를 받아볼 수 있는 제도다. 

성남시는 이 제도에 전화 신청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통화 내용을 녹취하기로 했다. 전화 신청 민원인에게 통화 내용 녹취를 사전 안내하고 동의 절차를 밟는 것. 이는 본인 확인과 개인 정보 보호, 사후 민원 분쟁 소지를 막기 위한 방지책이다. 

서류 신청 시에는 필요한 민원서류를 비롯해 △본인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등 인적사항을 알려줘야 하고 대리인 위임은 불가하다. 신청한 민원서류를 찾으러 올 때는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필수 지참해야 하며 발급 수수료 납부 후 수령할 수 있다. 

시는 성남시청 1층 종합민원실에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전화 신청 전담창구를 설치해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청 종합민원실의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전화 신청 운영 상황을 지켜본 뒤 각 구청과 동 주민센터로 점차 확대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