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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가장 '죽은자리'에 산단 개발하는 순천시 행정

박대성 기자 기자  2015.01.23 14:3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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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국토교통부 도시첨단산업단지에 전남 순천시가 입지로 추천한 야흥동 18만1000㎡ 부지가 선정된 가운데 입지의 적정성 여부가 뒤늦게 지역사회 뜨거운 '핫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야흥동 일대는 철새보호지인 순천만과 3km 정도로 가까운데다 1년 전 이곳에 주유소를 추진하다 순천시의 잇단 불허로 분신자살을 선택한 서모씨(45) 소유의 땅이 포함됐기 때문이다.

도시첨단산단이 들어설 야흥동 일원은 순천-벌교 간 국도2호선 변에 자리하고 있으며, 도시계획상 생산녹지지역으로 지정 고시돼 있다.

이 때문에 1년전 당시 서씨가 자신의 땅(야흥동 144-15)에 주유소를 짓겠다며 수차례 허가를 요청했으나, 번번히 묵살되자 시청 현관에서 자살로 생을 마감했던 곳이다.

순천시가 당시 이곳에 개발을 불허한 이유는 단호했다. 우량농지로 보존가치가 높은 지역인데다 연접지 개발제한지역 등을 이유로 주유소는 물론 휴게소나 농가주택까지 일체 불허했던 곳.

그런 완고한 입장을 견지했던 순천시가 이번에 국토부에는 "야흥동이 산단개발 적지"라며 공모사업에 응모한 것은 '군림 행정'이라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시민 이모씨(46)는 "우량농지이자 보존가치가 높은 곳이라면 그 기조는 줄곧 견지돼야 맞는거 아니냐"며 "결국 생사람만 죽어나간 꼴"이라며 일관성 없는 시 행정에 비판을 가했다.

야흥동이 도시첨단산단 입지로 결정됐다는 소식에 서씨 유족들은 시의 행정에 배신감을 토로한다는 전언이 나오고 있다. 여기 더해 순천시의 산단입지 선정에 대한 시민단체의 비판성명도 나왔다.

순천환경운동연합은 성명서에서 "불과 13개월 전 이곳에서 한 민원인이 개발허가를 얻으려다 우량농지를 보존해야 한다는 순천시의 방침에 맞서 분신자살을 했던 곳"이라며 "몇 개월도 안돼 규제완화를 담보로 산단개발을 추진한 행정은 야속하다 못해 비정하다"고 날을 세웠다.

더불어 "야흥동은 바닷물과 이사천이 합류하는 기수지역이자 순천만과 가까운 곳"이라며 부지의 적절성에 의문을 표했다.

이와 함께 순천만의 가치가 높게 지금처럼 고평가되지 않던 시절인 15~20년 전 대대동과 야흥동 일대에 택지개발을 한다는 소문이 무성해 한때 자산가들이 땅을 사둔 곳이라는 제보도 있어 땅투기 의혹도 일고 있는 곳이다. 

도시첨단산단에는 연구소와 마이스산업, 정원관련 산업체가 주로 입주하지만, 상업시설과 공동주택 단지도 함께 들어설 예정이어서 또 하나의 택지개발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앞서 순천시는 지난해 6월 국토부의 지자체 공모사업에 응모하기 위해 9월께 부지를 선정해 공모사업에 응모했다. 순천시는 당초 여섯 곳을 도시첨단산단 후보지로 검토했다가 야흥동을 최종 선정해 전남도를 거쳐 국토부에 제안서를 접수했다.

도시첨단산단 유치에 순천시와 긴밀한 공조를 했다는 이정현 의원 측은 이곳이 개발불허로 분신자살한 땅인지 사전에 몰랐다는 입장이다.

이정현 측 관계자는 "도심첨단산단 공모사업 선정 이후 '분신자살사건을 아느냐'고 물어오는 경우는 있었으나, 순천시와 협의할 때 그 문제는 보고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런 논란에 대해 순천시는 분신자살한 서씨는 사인이지만, 이번 산단개발은 공익적 차원에서 땅값이 싼 곳을 택해 추진했다는 해명을 내놓고 있다.

이번 사업은 국비 363억원이 투입돼 국토부가 지정하고 LH공사가 개발하는 방식으로 순천시는 보상비 한푼 투입되지 않는 순수 국비사업이라는 점에서 "땅값 싼 곳"이라는 순천시의 해명은 곧이곧대로 믿기 어렵다는 반응이 번지는 중이다.

시 관계자는 "국토부가 특별히 도시근교의 그린벨트까지 풀겠다는 방침에 따라 야흥동을 적지로 올린 것"이라며 "환경단체 등의 입장도 이해하지만, 모처럼 LH가 개발하는 사업인 만큼 큰 틀에서 이해해달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