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한국예탁결제원(이하 예탁원)은 여의도 사옥에서 '전자위임장시스템 오픈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전자위임장권유제도란 발행회사가 위임장 권유행위를 전자적으로 수행하고 주주 역시 전자적인 방법으로 위임장을 수여하는 제도다. 참가자로는 발행회사와 주주, 전자위임장 관리기관이 있으며 예탁원이 전자위임장 관리기관으로서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 시스템 구축은 주주 의결권 행사 지원을 통해 주주총회 참여기회를 제공하고 주주총회 의결정족수 확보 수단을 발행회사에 제공하는 등 주총성립 지원의 필요성이 대두된데 따른 것이다.
특히 제도적 측면에서 섀도우보팅 폐지 예정에 따른 새로운 대안을 위해 전자위임장 시스템 도입이 서둘러졌다.
이번 구축에 따라 주주는 의결권 위임을 손쉽게 수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주주의 권리행사도 강화됐다. 회사는 주주총회 성립에 필요한 의결권을 용이하게 확보하고 의결권 위임 권유행위와 관련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예탁원 관계자는 "향후 전자투표·전자위임장 시스템을 중심으로 펀드넷의 펀드 의결권 행사 서비스를 연계할 것"이라며 "세이브로의 콘텐츠를 보강하는 등 기업과 주주를 위한 의결권 행사 종합 지원서비스를 구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장기적으로는 전자주주총회 도입을 추진해 바람직한 주주총회 문화를 이루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을 보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