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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재단 '한국의 차 문화 천년' 시리즈 완간

2007년부터 7년 걸쳐 진행한 '차 관계 문헌 연구지원사업' 결과물

전지현 기자 기자  2015.01.12 15:5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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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아모레퍼시픽재단(이사장 임희택)과 도서출판 돌베개는 승려의 차(茶) 문화가 담긴 옛글을 엄선해 수록한 '한국의 차 문화 천년 7권: 승려의 차 문화' 편을 출간했다. 이번 책은 '한국의 차 문화 천년' 시리즈의 마지막 권이다.

'한국의 차 문화 천년' 시리즈는 아모레퍼시픽재단이 지난 2007년부터 작년까지 진행한 차 관계 문헌 연구지원사업의 결과물이다. 아모레퍼시픽재단은 해당 기획을 통해 삼국시대부터 고려, 조선, 근대 한국까지 이어 내려온 우리나라 고유의 차 문화에 관한 문헌 기록을 집대성했다.

이번에 출간된 '한국의 차 문화 천년 7권: 승려의 차 문화' 편은 '한국의 차 문화 천년' 시리즈의 마지막, 일곱 번째 책이다. 여기에는 삼국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약 1100년동안 승려들이 기록한 차 문화 관련 문헌을 정리∙번역한 내용이 담겼다.

한국의 차 문화는 불교와 성쇠를 같이했으며 사찰을 통해 그 맥을 이어왔다. 그럼에도 차 문화를 향유한 승려들이 남긴 시문과 행적은 현재 일부를 제외하고는 잘 알려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점을 고려해 '한국의 차 문화 천년' 시리즈는 △조선후기(1, 2권) △삼국시대∙고려(3권) △조선초기(4권) △조선중기(5권) △근현대(6권)까지 시대별 고찰을 마무리하고 △마지막 7권으로 '승려의 차 문화'를 따로 엮었다.

이 책에는 △신라 교각(喬覺)부터 △고려 의천(義天) △조선 기화(己和) △보우(普雨) △휴정(休靜) △약탄(若坦) △각안(覺岸) △근대승 정호(鼎鎬) 등 모두 57인에 이르는 승려의 글이 실렸다.

한편, ㈜아모레퍼시픽의 차(茶)를 향한 '아름다운 집념'은 창업자로부터 이어져 내려온 것이다. 국내 차(茶)문화 부흥에 대한 서성환 선대 회장의 열망을 바탕으로 1979년, ㈜아모레퍼시픽은 본격적으로 녹차 사업에 진출했다.

2001년에는 한국의 대표 차(茶) 브랜드 오설록을 출시했으며, 2013년에는 차 문화 전파를 위한 체험공간인 '오설록 티스톤(TEA STONE)'을 개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