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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국내 대형마트 최초 CCM 인증 획득

고객 중심 경영이념 발판…경영활동 전반 소비자 위한 변화 모색해

이윤형 기자 기자  2014.12.11 09:4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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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이마트는 국내 대형마트 업계 최초로 공정거래위원회 주관, 한국소비자원 주최의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은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활동을 지속 개선하는지를 평가해 인증하는 제도다.
 
이마트는 "리더십, CCM 체계와 운영, 성과 관리에 이르는 총 4개 항목에 걸쳐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최고의 CCM 운영업체로 성장하려는 임원진의 높은 의지가 평가에 긍정적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CCM 인증을 위한 시도는 지난 1월 그룹 차원의 비전 선포식부터 시작됐다. 이마트는 지난 8월 소비자경영 전담 조직인 ‘CCM 운영위원회’를 꾸려 사회공헌활동(CSR) 담당 상무를 최고고객책임자(CCO)로 임명했다.
 
이어 10월에는 '소비자 전문 상담사 사내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소비자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임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양성된 소비자 전문 상담사는 내년 상반기까지 각 점포별로 최소 1명씩 배치될 예정이다.
 
이마트는 지난해부터 시행해온 '품절제로 보상제도'를 포함, 신선식품 품질리콜제, 약속불이행 보상제, 최저가격 신고보상제, 품질불량 보상제 등 소비자 민원 관련 제도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