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광주시의회, 산하기관장 인사청문회 마련 토론회 개최

김성태 기자 기자  2014.12.08 08:48:28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광주광역시의회는 임택 의원 주관으로 8일 오후 4시 시의회 4층 대회의실에서 '지방공기업 사장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 실시 방안'을 주제 삼아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날 토론회는 민진기 시 예산담당관이 '지방공기업 및 산하 기관장 임명 시 인사청문 방안 협의'를 주제로 보고를 하고 학계와 언론계, 시민단체 관계자와 공무원들이 토론자가 된다.

토론회에서는 공사․공단 및 산하 기관 등 시장이 임명한 사장과 임원들의 인사 실태를 진단하고 향후 인사청문회를 실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임택 의원은 "경기도와 대전시 등 다른 시․도에서는 단체장의 결단과 의지로 의회와 협의해 여러 형태로 이미 인사청문회에 준하는 검증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단체장의 인사권 남용을 방지할 수 있도록 후보자를 사전에 충분히 검증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해 향후 시책에 반영하고자 토론회를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그간 단체장의 보은·정실인사로 기관 부실 경영을 초래하는 사례가 빈번했으나, 후보자의 경영비전 및 능력과 자질을 사전에 충분히 검증하면 조직 경영 합리화는 물론 재정 건전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광주시도 인사청문회를 즉각 도입해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