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국회입법조사처, 제5차 의회조사기구 국제세미나

이종엽 기자 기자  2014.11.20 16:49:00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국회입법조사처(처장 임성호)는 21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제5차 의회조사기구 국제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의회조사기구 국제세미나는 세계 각국의 의회조사기구가 모여 의정활동 지원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주요 입법·정책 현안을 토론하기 위해 우리 국회입법조사처가 주도해 지난 2010년부터 개최 중인 행사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이번 국제세미나는 '더 좋은 법률 만들기를 위한 의회조사기구의 역할(Supporting Better Law Making: The Role of the Parliamentary Research Services)'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날 토론에는 최윤철 교수(건국대학교 법학대학원), 남궁석(국회사무처 법제실장), 유웅조(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캄보디아·베트남·몽골·이란 의회조사기구 대표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국회입법조사처 관계자는 "미국, 스위스의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고 대한민국, 캄보디아, 이란, 라오스, 몽골, 미얀마, 우즈베키스탄, 베트남의 의회조사기구 대표가 모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각국의 입법과정에서 각종 입법·정책 분석 제도와 사례들을 비교 연구함으로써 의회조사기구의 의정지원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