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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연비 과장' 현대기아차, 사회적 배상금 1억달러

연비 행정절차 합의…온실가스크레딧 조정

전훈식 기자 기자  2014.11.04 08:2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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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은 3일(현지시간) 지난 2012년 연비 조정과 관련한 美 정부 후속 행정절차를 종결하기 위해 해당 기관인 환경보호청(EPA) 및 캘리포니아 대기국(CARB)과 합의했다고 4일 밝혔다.

합의 일환으로 현대차와 기아차는 사회적 배상금을 각각 5680만달러와 기아차 4320만달러를 납부하고, 연비 조정 전후 차이 만큼에 해당하는 온실가스 크레딧 270만점과 205만점을 조정키로 했다.

이는 양사가 이미 적립한 온실가스크레딧에서 차감하는 것으로 금전적 손실이 발생하지는 않는다. 또 차감되는 475만점 역시 이미 적립된 포인트의 약 10% 정도에 불과해 이번 조치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연비시험·교육·데이터 관리 및 인증을 위한 독립 조직을 신설하는 등 일련의 개선활동을 시행하는 한편, 2015~2016년형 모델의 연비 검증활동을 지속키로 결정했다.

이번 합의는 지난 2012년 현대·기아차 연비조정에 따른 미국 당국의 후속 행정절차며, 미국 현지에서 판매하는 13개 차종에 대해 연비를 자발적으로 조정한 바 있다. 연비 변경은 미국 시험 절차상 규정 해석과 시험환경 및 방법의 차이로 인해 발생했던 사안이다.

현대·기아차는 법규 위반에 대해 인정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나 절차상 문제를 마무리하고 고객 만족을 제고하기 위한 기술개발 및 판매활동에 회사 역량을 집중하고자 미 정부와 화해하기로 결정해 이번 합의안을 도출해 냈다.

사실 현대·기아차는 연비시험과 관련해 정부 규정과 가이드를 준수 중이지만, 미 정부 규정은 시험 온도나 노면 상태 등과 같은 시험 조건이 광범위해 다양한 해석의 여지를 두고 있다. 주행저항테스트 과정에서 발생한 데이터 처리상의 오류는 이미 시정을 마쳤으며, EPA 측도 이를 승인한 바 있다.

물론 EPA도 시험 편차 가능성을 인정하고, 정밀도·반복성·정확도를 개선하기 위해 새로운 기준 개발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현대·기아차 역시 고객들에게 보다 정확한 연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美 정부 연비 측정 방식을 개선하는데 적극 협조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연비 조정으로 인한 환경적 영향은 없으며, 합의에 따른 온실가스(GHG) 크레딧 조정 후에도 여전히 흑자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며 "아울러 미 정부 온실가스 배출량 축소 노력에 일조하고 과거 EPA에  제출했던 자료를 대체키 위해 수정치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현대·기아차의 연비는 이번 연비 정정에도 지속적으로 업계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다. EPA가 발행하는 '연비 트렌드 보고서'를 보면 현대·기아차 조정 연비는 △2011년형 27.2mpg △2012년형 28.3mpg △2013년형 28.3mpg으로, 여전히 우수한 수준이다.

또 지난해 美 비영리 과학자단체 '참여과학연대(UCS)'가 탄소배출, 스모그 유발 배기가스배출 등을 측정해 평가하는 업체별 순위에서도 현대·기아차는 최고점을 받아 가장 친환경적인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