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아웃도어 vs 스포츠 업계, 다운재킷 '격돌'

자체 개발 보온 기술력과 감각적 패션성 높인 디자인 선보여

전지현 기자 기자  2014.10.28 16:51:4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다운재킷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는 아웃도어와 스포츠 양 업계에서 선보이는 특성있는 다운재킷이 속속 선보여지며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넓히고 있다.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자체 개발의 보온 기술력을 앞세우며 아웃도어 특유의 기능성을 강조하는 반면, 스포츠 업계는 섬세한 디테일로 패셔너블한 디자인이 강점이다.

◆아웃도어 업계, 자체 개발 보온 기술력으로 승부

아웃도어 업계는 브랜드별 보온 기술력을 경쟁력으로 앞세우며 수많은 다운 재킷들 속에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자체 개발 기술력으로 아웃도어 시장 내 독보적인 입지를 갖춘 컬럼비아는 올 겨울 신개념 하이브리드 보온 테크놀로지 '터보다운(TURBODOWN)'을 선보였다.

'터보다운'은 보온성이 우수한 헝가리 구스다운과 자사 기술력으로 완성한 보온 충전재 '옴니히트 인슐레이션(Omni-Heat Thermal Insulation)'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다운 기술이다.

또 신체 열을 반사하는 '옴니히트 리플렉티브(Omni-Heat Reflextive)'가 따뜻함은 유지하고 과도한 땀과 열기는 외부로 빠르게 배출해 활동성과 쾌적함을 잡았다. 이 기술이 적용된 대표적인 제품인 컬럼비아 '마운틴 예일 다운재킷'은 보온성이 우수한 헝가리산 프리미엄 구스다운을 90대10(솜털:깃털)으로 사용했다.

밀레의 '쥬피터 다운'은 자체 개발해 특허를 출원한 바 있는 다운 공법 '콜드 제로 테크'(Cold Zero Tech)를 적용했다. 봉제선 사이로 냉기가 침투하거나 털이 빠져 나가는 문제점을 개선했다.

콜드제로 테크를 적용할 시 다운재킷을 오래 착용하면 점차 초기의 풍성한 볼륨이 줄어들고 보온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겉감으로는 방풍·투습 기능이 뛰어난 윈드스타퍼 소재를 사용해 차가운 바람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옷 안에 습기가 머물어 불쾌해지는 일이 없이 쾌적하다. 충전재로는 따뜻한 공기를 지속적으로 가둬두는 구스다운을 340g 충전했다.

솜털과 깃털을 9:1의 비율로 충전해 가벼우면서도 보온력은 우수하다. 또한 국내산 편백나무에서 추출한 피톤치드 원액을 마이크로 캡슐화해 다운과 혼합, 반영구적인 항균 및 소취 기능을 강화해, 재킷을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삼림욕을 즐기는 듯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엠리밋은 낙하산 소재를 적용해 내구성이 우수한 '파라슈트 다운재킷'을 출시했다. '파라슈트 다운재킷'은 인열·인장 강도(찢기거나 당기는 힘에 견디는 강도)가 높은 낙하산 소재를 사용해 기존 다운에 비해 내구성이 우수하다.

방수지퍼와 웰딩으로 방수력을 높였고, 빛 반사 기능이 있는 3M 프린트를 부착해 야간이나 우천 시 아웃도어 활동을 할 때 안전까지 고려했다.

또한 대전방지 안감을 사용해 정전기 발생으로 인한 불편함을 줄이고 다운이 빠지는 현상을 최소화했다. 

머렐은 겉과 속을 모두 퀼팅(누빔) 처리하고 다운 에어백을 이중으로 채운 '인사이드 에어백 시스템(Inside Airbag System)'을 재킷에 적용했다. 등판에 장착된 에어백이 몸에 밀착돼 등 뒤에서 포근하게 안아주는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노스페이스의 'VX 재킷'은 자체 개발한 보온 충전재 'VX(Vertical Excellence)' 소재를 사용한 제품이다. 겨울철 아웃도어 활동 시 체온 상승으로 인한 온도 변화와 추위에도 고유의 보온성과 복원력이 저하되지 않도록 설계돼 최적의 콘디션을 유지시킨다.

◆스포츠 브랜드, 시크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스타일리시함 강조

스포츠 브랜드들은 블랙 앤 화이트 컬러, 풍성한 퍼(Fur) 등을 적용하며 감각적이고 패셔너블한 다운 재킷 스타일을 앞세우고 있다.

프로스펙스의 '스노우 다운'은 우수한 신축성을 자랑하며, 발수, 방수, 투습 기능을 강화해 눈과 비를 맞아도 가볍게 털어내기만 하면 된다.

아이보리, 레드, 바이올렛 등 무채색부터 비비드한 컬러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스케쳐스의 화이트 폭스 다운 재킷 시리즈는 화려하고 풍성한 쉐도우 폭스 퍼를 사용해 보온성을 높이고, 메탈 포인트와 감각적인 디테일로 패션성을 업그레이드한 것이 특징이다. 보온성과 스타일을 모두 사로잡는 1석 2조 아이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