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4일 CJ홈쇼핑은 ‘소비자불만 자율관리 프로그램(CCMS)’을 본격 도입, 소비자 불만 `제로(0)`에 도전한다고 밝혔다.

CCMS(Consumer Complaints Management System)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정책차원에서 추진 중인 소비자 보호 프로그램으로 기업이 사전에 자율적으로 소비자의 불만사항을 예방하고, 부득이하게 발생하는 소비자의 불만과 피해에 대한 신속한 대응 체제를 구축해 문제 발생시 기업과 소비자가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삼성카드, GS칼텍스, LG전자, SK텔레콤, 롯데제과 등에서 도입했으며 온라인 유통업계에서는 CJ홈쇼핑이 처음이다.
CJ홈쇼핑은 고객불만접수, 피해구제 및 보상, 개선활동, 사후관리 및 예방 등 소비자의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 과정에 대해 세부 운영 기준 및 실행 가이드를 마련했다.
CJ 한 관계자는 “CCMS를 시행하게 되는 CJ 홈쇼핑은 고객 불만을 근본적으로 개선 하겠다”고 강조하며 “현재 시행 중인 소비자 보호 프로그램과 CCMS를 접목해 ‘신뢰 경영(Trust Building)'을 상징하는 제도로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