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2010년 오세훈 시장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고, 친환경 대중교통 수단을 육성하겠다는 취지로 서울시 공공자전거 시스템을 도입했다. 그러나 현재 서울시 공공자전거 사업은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골칫거리로 전락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진선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공공자전거의 연도별 이용자 수는 점점 줄고 자전거의 노후화로 인해 자전거 정비 및 고장 수리 건수는 해마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자전거 연도별 이용건수는 △2011년 20만869건 △2012년 19만1987건 △2013년 15만4498건으로 계속 감소하는 추세다. 반면, 자전거 고장에 따른 정비횟수는 △2011년 3189건 △2012년 2692건 △2013년 3232건 △2014년 8월까지 2487건으로 점차 증가했다.
공공자전거의 핵심기능을 도맡고 있는 스마트 단말기의 고장 역시 △2011년 352건 △2012년 430건 △ 2013년 661건 △2014년 8월까지 722건으로 2011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공공자전거 사업 지출내용은 운영비로 △2010년 3억8000만원 △2011년 10억 △2012년 9억6000만원 △2013년 6억8000만원 등 30억원가량의 비용이 사용됐다. 이는 2010년 11월 사업 시작단계에서 440대의 자전거를 구매한 이후 단 한 대의 자전거도 구매하지 않고 오직 운영비로만 30억원을 사용한 셈이다.
이와 관련 진선미 의원은 "현재 서울시 공공자전거는 상암, 여의도 두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마저 자전거 노후화와 시스템 고장 등으로 이용이 불편한 상황"이라고 짚었다.
이어 "불과 440대(현재 378대)의 공공자전거 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위해 63억원이 넘는 서울시민의 세금이 쓰였다는 것은 큰 문제"라며 "앞으로 공공자전거를 2000대가량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힌 만큼 서울시는 공공자전거 시스템에 대해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