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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르덴셜투자증권] 3월 자동차판매-국내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프라임경제 기자  2007.04.04 08:3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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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자동차수요가증가하고 있다


2007 3월누적국내판매량은 288,219대로전년대비 5.9% 증가하였다. 2004 3월누적판매량이 259,138대를기록한이후 2007년까지국내자동차수요는연평균 3.6% 증가하고있다. 또한판매대수가많은모델의신차출시가없었던점을감안하면국내자동차수요증가추세는일시적인현상보다는교체수요로인한수요증가로판단한다. 즉잠재수요층이안정되어있다는것이다. 현재우리의 2007년국내자동차수요전망은 123만대이다.



현대차- 내수시장점유율


51.4%현대차의 3월내수판매량은5.1%증가한54,078, 수출선적은전년대비 6.4% 감소한 97,040대를기록하였다. 또한현대차의내수시장점유율(수입차제외) 51.4% 2006 11월이후 50%대를회복하였다. 현대차의내수판매량이증가한가장큰이유는그랜저TG의판매량회복이었다. 2월그랜저TG의판매량은 5,649대로 2006년평균판매대수인 7,063대보다 20.0% 감소하였다. 하지만 3 2.4모델의출시로판매량은 7,814대로 2006년평균을상회하였다. 또한 3월현대차의연간환산판매는 63.1만대로현대차의 2007년내수판매목표인 63대를소폭상회하였다. 즉현재의추세로국내자동차수요가증가할경우현대차의판매목표인 63만대는달성가능할것으로전망한다.



기아차– Cee’d의성공을의심할필요는없다


기아차의 3월 내수 판매량은 23,004대로 전년대비 1.6% 감소하였고, 수출선적은 79,632대로 전년대비 8.6% 감소하였다. 국내 산업수요가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아차의 내수 판매량이 감소한 이유는 중형승용차인 로체의 판매감소와 SUV수요 감소가 가장 큰 이유였다. 또한 쏘렌토의 생산이 정상화 되었음에도 수출 선적이 감소한 이유는 모델 노후화로 인해 현지 재고가 아직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기아차의 3월 판매량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유럽형 신차 Cee’d의 판매량이다. 기아차의 유럽 판매량은 전년대비 1.3%하락한 32,316대였지만 유럽형 신차 Cee’d의 판매량은 6,497대를 기록하였다. 또한 4월 동유럽 판매가 정상화될 경우 Cee’d의 판매량은 8천대 수준으로 상승할 전망이다. 결국 기아차의 Cee’d의 판매가 정상화 된다면 현대차 그룹의 공격적인 해외 설비확장에 대한 우려 역시 일정부분 해소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