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삼성카드 LINK 서비스, 마케팅 효과 탁월

5개월간 이용 행태 분석 결과…신규 고객 유입 효과 입증

이지숙 기자 기자  2014.10.07 14:09:43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삼성카드는 지난 4월에서 8월까지 5개월간 CLO(Card Linked Offer) 서비스인 '삼성카드 링크(LINK) 서비스 이용 고객 행태 분석' 결과 신규 고객 유입 및 마케팅 효율, 고객 혜택 사용 측면 등에서 성과가 있음을 확인했다고 7일 밝혔다.

CLO 서비스는 카드사가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별 회원에게 적합한 혜택을 매칭해주고, 회원이 마음에 드는 혜택을 연결하면 별도 쿠폰 없이도 할인이나 적립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가맹점 입장에서 '삼성카드 LINK'의 성과를 살펴보면, 해당 서비스를 통해 할인혜택을 제공한 외식 가맹점인 A업체의 경우 LINK 서비스로 인해 유입된 고객 중 86%가 신규 고객이었다.

대형 온라인 쇼핑 가맹점 B의 경우에는 6개월 미실적 고객만을 대상으로 삼성카드 LINK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반응 고객수가 기존 타깃 마케팅 대비 약 31% 높았다.

이는 혜택을 제공받은 고객이 직접 해당 가맹점을 찾아 이용하고 결제함으로써 가맹점의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게 업체의 삼성카드의 설명이다.

마케팅 수단으로서 '삼성카드 LINK' 서비스는 효율 측면에서도 탁월한 성과를 보였다. 전략 가맹점 마케팅 테스트 때 LMS에 대한 고객 반응율은 5%였지만, LINK서비스 이용 고객의 반응율은 24%를 상회해 약 5배 정도 높은 효과를 보였다.

이는 CLO 서비스가 기존 마케팅 대비 소비성향에 따라 정교화된 타깃에게 적절한 혜택을 제공하는 마케팅을 진행해 비교적 높은 반응율을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오퍼에 대한 고객 반응도를 파악할 수 있어 기존 마케팅 대비 정확한 실적 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삼성카드가 지난달 삼성카드 LINK 사용 회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서비스 만족도 결과에서 서비스 이용 고객의 88%가 만족을 표시했으며, 74%의 고객이 지인에게 추천할 것 이라는 의사를 밝혀 고객의 만족도가 매우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해당 서비스 이용 고객의 대부분은 혜택 사용 후 문자를 통해 제공되는 알림 기능에 특히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나 서비스 제공뿐 아니라 이용 내역에 대한 확인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고 할 수 있다.

'삼성카드 LINK'는 지난 10월1일부터 삼성카드 홈페이지에 등록된 전 웹회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고객에게 더욱 실용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 서비스를 더욱 정교화하고 혜택 가맹점도 더욱 늘려 나가는 등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카드 LINK'는 삼성카드 웹페이지 또는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