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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스카이라이프, DCS 관철 의지 피력…KT와 비용 공동부담?

"남북 물꼬 트인 것처럼 대화 성사되게끔 해야" KT와 불화설 부인

최민지 기자 기자  2014.10.06 14: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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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접시 없는 위성방송으로 알려진 DCS 서비스 허용 논란이 발발한 가운데 KT스카이라이프(053210·사장 이남기)는 DCS 관철 의지를 피력했다.

권혁진 KT스카이라이프 정책협력실장은 6일 열린 '올(ALL)-HD 플랫폼 전화' 기자간담회에서 "DCS를 놓고 국회와 이견 차가 있어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며 "의견 조율이 어렵더라도 남북 고위급 접촉이 이뤄지며 대화의 물꼬가 트이는 것처럼 DCS에 대해서도 정부와 대화가 되게끔 논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7월 DCS 관련 특허 2개를 취득했다"며 "방송 채널 관련 2가지 사항에 대해 현재 테스트 단계를 밟고 있다"고 덧붙였다.

DCS 기술은 KT스카이라이프 지상파와 방송채널용사업자(PP)로부터 제공받은 위성방송 신호를 통신국사인 KT(030200·회장 황창규) 전화국에 설치된 대형 위성안테나로 수신한 후 인터넷망을 통해 개별 가입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KT스카이라이프는 2012년부터 DCS 서비스를 상용화했으나 방송통신위원회는 2012년 8월 방송법·전파법상 위성방송 사업 허가 범위를 벗어난 방송을 제공하고 있다며 가입자 모집 중지 결정을 내렸다.

이에 대해 권 실장은 "현재 가입자 모집이 정지된 상태에서 2012년부터 일정부분 가입자 및 시설을 서울에서 유지하고 있다"며 "KT스카이라이프를 둘러싼 정책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대화 중"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회에서는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인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이 발의한 방송법 개정법률안 통과 후 DCS 허가 취득을 진행하라는 입장이다. 이 개정법률안에는 DCS 서비스 기술 허용 관련 내용이 담겼다.

그러나 KT스카이라이프는 미래창조과학부의 ICT 특별법에 따른 '신속처리 및 임시허가 운영 지침'을 통해 진행하고자 하는 내부 방침을 세웠다. 현재 유료방송업계 등은 DCS 허용은 KT의 시장 지배력 전이로 이어진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 같은 양 측의 입장 차이로 현재 KT스카이라이프는 DCS 임시허가 신청을 쉽사리 하지 못하는 상황. 권 실장은 ICT 특별법을 통해 신청은 가능하지만 이 같은 양측 입장 차이가 일정 부분 해소된 후 DCS 임시허가를 신청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KT스카이라이프는 KT와 투자비용을 분담해 DCS를 공동 사업으로 실시한다는 복안이다. 또, 투자비용 분담 비율은 OTS 때와 비슷한 비율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권 실장은 "DCS는 독자 서비스가 아니라 올레TV스카이라이프(OTS) 서비스 실현을 위한 설치 방식 중 하나"라며 "이처럼 DCS가 공동사업인 만큼 KT도 투자비용을 감당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어 "KT가 망에 대해 일부 투자하기 때문에 공동사업 개념으로 볼 수 있다"며 "공동의 OTS를 잘 되기 위해서 서로가 논의 중"이라고 말을 아꼈다.

한편, 일각에서 제기하는 KT와 KT스카이라이프 불화에 대해서는 "부부끼리도 싸울 수 있는데 모자회사가 약간의 이견이 없을 수는 없다"며 "큰 테두리 내에서 큰 이견 없이 협의하고 있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