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중고 거래 시 남성은 디지털기기, 여성은 의류·잡화를 많이 거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이 '중고장터 간편택배 서비스' 도입을 맞아 회원 대상으로 설문조사(1330명, 9월22일~30일)를 한 결과, 응답자 중 중고 거래 경험자가 95%에 이른 가운데 남성은 디지털기기(57%), 여성은 의류·잡화(32%)를 가장 많이 거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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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별 중고거래 품목 선호 상품목. ⓒ 옥션 |
여성 응답자는 의류잡화에 이어 유아동용품(24%), 도서(21%), 디지털기기(17%), 화장품(14%)순으로 중고 거래 경험이 있었고 남성은 자전거, 캠핑용품 등 스포츠·레저용품(17%), 의류·잡화(11%) 순이었다.(복수 응답)
중고 거래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조건으로는 응답자 절반 이상(52.8%)이 '상품 상태'를 꼽았다. 중고매매 활성화에 따라 가격(22.9%)보다도 상품 품질을 더 중요시하는 셈이다. 중고 거래에서 중요한 판·구매자 신용도(14.5%), 제품배송 방법(8.5%)도 중요한 고려 요소로 꼽혔다.
또한 여성은 몸에 닿는 의류, 잡화, 유아동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신발 중고구매 의향을 묻는 질문에 여성의 64%는 '구매한다'고 답했으나, 남성은 47%가 답변해 여성에 비해 호감도가 적었다. 유아용품 중고 구매 의향에서도 여성은 59%가 '있다'고 답했으나 남성은 49.5%만이 답했다.
한편, 옥션 중고 거래 전문 앱인 '중고장터'는 지난 달 25일부터 방문택배, 편의점택배 서비스를 제공해 중고 거래의 불편요소 중 하나인 발송부담을 크게 줄였다. 중고물건을 판 후 판매자가 방문택배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택배 접수가 되고 택배기사가 판매자가 지정한 주소로 방문한다.
박지영 옥션 중고장터 프로젝트팀장은 "모바일 중고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특히 여성 소비자 위주로 중고상품 거래 수요가 다양하게 늘어나는 것으로 보인다"며 "중고 거래 고객들이 느끼는 주요 불편 중 하나인 택배 발송이 간편화되면서 거래 규모가 더 늘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