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전남도교육청, 주민참여예산 설명회 성료

장철호 기자 기자  2014.09.23 09:07:5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전남도교육청(교육감 장만채)은 22일 예산 관계자 및 학부모, 도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 참여를 통한 현장 중심의 맞춤형 예산편성을 위해 주민참여예산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전남교육 주요시책 설명, 2014년도 교육재정운용 현황 및 2015년도 예산편성 방향, 2013년도 주민의견 반영 결과, 참석자 대상의 의견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주민참여예산 제도는 소통과 협력으로 함께하는 전남교육을 위한 장만채 교육감의 공약사항이다. 교육재정의 투명성 및 공정성 확보를 위해 매년 주민의견서 접수, 설문조사, 설명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수요자인 학부모, 교직원, 전남도민 등의 의견을 수렴해 예산에 반영하고 있다.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실시한 '2015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의견 수렴 및 설문조사'에는 26건의 의견제시와 2267명의 설문참여로 주민참여예산제가 높은 관심 속에 원활히 정착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제시된 의견도 초등 방과후활동 및 돌봄교실 지원 확대, 독서·토론 교육 확대 등 다양한 분야의 내용이었다. 이번 의견수렴 및 설문조사 결과는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게시됐으며, 향후 예산반영 여부 등 처리 결과도 홈페이지 등에 공개해 교육재정의 투명성 확보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만채 교육감은 "도민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은 참여로 이어진 것 같다"며 "제안된 의견은 타당성 등의 검증단계를 거쳐 내년도 예산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