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아띠참, 대학생 청춘농활 "'재고마' 캐러 오세요"

다양한 부대행사 마련·판매 수익금 특성화고 12명 장학금 전달

하영인 기자 기자  2014.09.23 08:54:15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 전국 대학생 재능기부 운동본부 아띠참(위원장 조희승)은 다음 달 9일 재고마 파주농장에서 '2014 대학생 농부 청춘농활 재고마 캐기'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재고마(재능기부 고구마)는 전국 대학생 농활연합회 대학생 농부가 주관하며 (주)아띠참신문과 (주)프라임경제에서 후원 중이다.
 
   지난 5월2일 비닐 멀칭을 시작으로 재고마를 심는 모습. 어느덧 수확시기를 앞둔 이달에는 푸른 재고마 잎으로 가득 찬 농장을 볼 수 있게 됐다. 우측 하단은 지난해 수확한 재고마 사진. ⓒ 아띠참  
지난 5월2일 비닐 멀칭을 시작으로 재고마를 심는 모습. 어느덧 수확시기를 앞둔 이달에는 푸른 재고마 잎으로 가득 찬 농장을 볼 수 있게 됐다. 우측 하단은 지난해 수확한 재고마. ⓒ 아띠참

올해 5회를 맞이한 대학생 농부 청춘농활 재고마는 대학생 주체로 마을, 기관 등 모두가 힘을 합쳐 △씨앗파종 △관리 △수확 △기부까지 모든 과정을 이끄는 재능기부 프로젝트다.

이날 행사에는 대학생, 기업, 단체, 기관 등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재고마 캐기 △재고마순 걷기 △비닐 걷기 △박스 나르기 등을 실시하며 '빅(BIG)재고마 캐기 대회' '재고마 사진 콘테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됐다.

이번에 수확하게 될 재고마의 판매 수익금은 특성화고 학생 12명에게 장학금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아울러 재활원에는 재고마 20상자를 전하기로 했다.

   ⓒ 아띠참  
ⓒ 아띠참
한편, 아띠참은 2010년 5월 재능지식기부 봉사활동에 관심과 애정이 있는 전국 대학생들이 모여 나눔 실천에 대한 뜻을 같이 하기 위해 결성된 순수 봉사단체다.

국내 120여개 대학에서 7000여명의 학생이 참가하고 있으며 주요 활동으로 △멘토링 △청소년 문화발전 프로그램 △농촌봉사활동 △청춘에 美친 영화제 등 17가지 봉사 프로그램을 전개 중이다. 

조희승 위원장은 "재고마는 대학생들의 재능기부에 그치지 않고, 일반인들에게 토지 무상임대와 나눔을 받아 그 토지를 통해 재능을 연중 내내 투입한 후 수확물을 소외계층에게 나눔 하는 프로그램"이라며 "무상으로 토지 임대가 가능하다면 김포, 홍천, 양평, 용인, 파주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작목활동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