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공적자금 투입 금융회사들이 이윤극대화를 위해 수수료 증대 및 핵심고객 발굴에 집중하면서 서민금융 등 수익이 낮은 분야에는 소극적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한국금융연구원은 23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해서 금융산업발전협의회를 열고 “금융회사의 사회공헌활동”이라는 자료를 내놨다.
이 자료에는 외환위기 이후 금융권이 높은 수익을 달성하고 있는데 반해 금융소외계층이 증가하고 양극화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금융회사의 이익 중 일부는 금융관련 법?제도 및 규제로 인한 반사적 이익으로 볼 여지가 있다”고 전제 한 뒤 “그것을 사회로 환원해야 된다”고 했다.
이미 각 금융권에서는 막대한 자원과 인력을 투입해 사회공헌활동을 시행 중이다. 은행권은 2006년 중 지역사회 공익 학술 문화환경 등 분야에서 3,509억원을 지원했고, 보험사의 경우 주로 개별회사별로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해 관련 상품을 제공하고 있고, 카드?증권업계는 수익의 일부를 환경단체 등에 기부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공익상품 등을 개발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사회적인 평가는 인색한 편. 금융연구원은 금융권의 사회공헌활동이 수혜자의 욕구(needs)를 충족시키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홍보와 피드백(feed back) 기능이 중요한데, 이러한 홍보나 피드백의 미비로 인해 사회적 평가가 저조하다고 평가
했다.
금융연구원은 금융회사의 사회책임 경영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금융회사의 사회책임금융의 목표와 활동내역을 공시하는
“사회책임 보고제도”가 중요하다고 했다. 현재 신한은행, 대우증권, 현대해상화재보험 등이 사회책임보고서 또는 환경보고서를 자발적으로
공시하고 2007년중 6개 은행이 사회책임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정치권을 중심으로 금융회사의 사회공헌활동을 법적으로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는데, 금융연구원은 “입법을 통해 금융회사의 공익성을 규제하는 것은 경영자율성을 침해할 가능성이 있다”며, “자발적으로 공익성 제고 차원을 넘어 전략적 차원에서 사회, 경제, 환경에 대한 지원을 통해 지속가능한 경영을 실천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