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Z EZViwe

무료로 건강검진 받으세요

박광선 기자 기자  2007.03.23 09:33:34

기사프린트

[프라임경제]정기건강검진이 점차 보편화되는 추세다. 하지만 직장인을 제외한 주부, 무소득층, 노년층들은 비용적 부담으로 질병의 위험에 노출되어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포함하여 전국 각 기관에서 의료혜택이 적은 계층들을 위한 무료건강검진을 시행한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자영업자, 주부, 노인 대상 무료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직장에서 정기 건강검진을 받지 않는 자영업자, 주부, 노인 등을 위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생활습관 질환과 5대 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목표로 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 사업의 2007년 총 대상자는 1700여만명. 지역가입자 482만1000여 명, 직장 787만3000여 명, 피부양자 318만6000여 명 등이다. 올해는 2007년이므로 만 40세(196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 자) 이상으로 끝자리가 홀수 해에 태어난 사람들이 해당된다. 내년에는 짝수 해 출생자가 대상이다.

건강검진은 혈압, 혈액검사 등의 일반적인 생활습관 병 검사와 위암, 유방암, 대장암, 간암, 자궁경부 암 등 5대 특정 암 검사이다. 올해부터 40세(67년생)와 66세(41년생)는 일반검진과 특정 암 검사 외에 각각 골 밀도, 우울증, 치매(인지), 노인신체 기능 평가 검사 등을 별도로 받을 수 있다.

건강보험료 월 납부 액이 지역 월 6만3000원, 직장 5만2500원 이하인 사람은 생활습관 병 검사와 5대 특정 암 검사 모두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월 납부 액이 그 이상인 사람은 생활습관 병 검사 비용은 무료이나 5대 특정 암 검사는 검사 비의 20%만 본인이 부담하면 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검진을 지정한 병원은 종합병원 검진센터를 포함해 의원 급이나 전문 건강검진센터들로 구성돼 있다.(문의: 1577-1000)

 # (사) 한국정화의학연구재단, 신장질환 관련 전국 무료 건강상담서비스 제공

  (사)한국정화의학연구재단(www.clean-technology.co.kr, 이사장: 조재운)은 3월부터 전국 공통전화 1588-7598번을 통해 고혈압, 당뇨병, 신장질환에 대한 무료건강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사)한국정화의학연구재단은 “ 2007년 2월 한 달 동안 전국적으로 신장병 무상치료 대상자 모집을 통해 많은 신장병, 고혈압,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건강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를 받지 못한다는 것을 판단하여 이에 무료건강상담 서비스를 진행하게 되었다.”라고 한다.

 (사)한국정화의학연구재단은 신체의 정화의학 및 신장질환을 연구하고 보급하는 사단법인으로 투석요법, 신장이식방법 등 기존의 신장병 치료에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고, 중국천진시중의약연구원(원장: 장대녕)과 한 중 신장의학 학술교류협약을 체결하여 포타슘 제거기술을 습득하였다. 보신활혈법 등의 한의학적 접목을 통한 신장질환에 대한 치료를 통해 증상의 호전 및 개선에 많은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문의: 1588-7598)

 # 건국대병원, 매주 화요일 지역주민을 위한 무료건강상담

 건국대병원은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7호선 건대입구 역의 병원연결통로 입구에서 지역주민을 위한 무료건강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이 건강상담에서는 간호사들이 기본적인 건강상담을 하고 혈압과 혈당을 점검해주는 한편, 분기별로 주제를 정해 관련 건강정보를 전달한다.(문의: 02-2030-7062)

 # 전주시보건소, 결핵환자 무료검진

 전북 전주시보건소는 법정전염병인 결핵의 조기발견과 치료를 위해 연중 무료로 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전주시보건소에 따르면 평소 2주 이상 기침, 가래, 흉부통증, 피로와 미열 등의 증세가 나타나는 시민은 보건소에서 무료 엑스레이 촬영과 객담검사 등을 통해 결핵검진을 받고, 폐결핵 이상 소견 자는 보건소에 등록돼 6개월간 무료 투약을 받을 수 있다.

 결핵은 결핵균에 의해 주로 폐에 발생하지만 뇌, 척수, 임파선 등 인체의 어느 장기에서나 발생하는 급 만성전염성질환으로 환자가 기침할 때 전염되는 질환이다.

 그러나 아이나와 리팜피신 등의 알약을 꾸준히 복용하면 완치가 가능하고, 약을 먹은 지 2주일이 지나면 단순 접촉이거나 물건을 같이 사용해도 감염되지 않는다.

 전주보건소는 지난 한 해 이같은 검진을 통해 신규환자 98명을 발견해 치료 중이거나 완치됐다고 밝혔다.(문의: 063-230-5244)

 # 인천지회, 신혼부부와 임산부 대상 다양한 의료서비스 무료 제공

 인구보건복지협회 인천지회는 인천시와 공동으로 다양한 출산 장려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 한 해 동안 신혼부부와 임산부를 대상으로 건강검진, 분만 의료서비스, 출산 도우미 파견 등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매주 수요일 인천 남동구 간석3동에 있는 인구보건복지협회 인천지회 강당에서는 임산부를 대상으로 출산, 태교,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등의 임산부 교육이 펼쳐진다.

 신혼부부 400쌍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도 실시한다. 남성은 전립샘, B형간염, 간장 질환 등 8종을, 여성은 풍진, 갑상샘 기능 등 10종의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협회에 전화를 걸어 예약한 뒤 검진을 받으면 된다.

 임산부의 경우 615명을 대상으로 풍진, 임신성 당뇨, 기형아 정밀검사 등 건강검진을 해 준다. 입원실, 수술실, 의료진을 갖추고 있는 협회에서 출산할 경우 자연분만은 무료, 제왕절개 시 50% 감면(35만여 원) 등 출산의료비를 지원한다.

 협회는 전문교육을 이수한 산모 도우미를 출산 가정으로 파견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서 산모 도우미 쿠폰을 받아 협회에 전화로 신청하면 전문 산모 도우미를 파견해 준다. 2주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산모와 신생아를 돌본다.

 산모 도우미는 산모 영양관리, 유방관리, 산후체조, 좌욕, 세탁, 신생아 돌보기, 신생아 방 청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의: 032-422-0078, 431-40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