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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미엄 분유 대중화…롯데마트, 반값 수준 프리미엄 산양분유 출시

유럽산 산양유 수입 후 국내 가공 생산으로 품질 신뢰도 높여

전지현 기자 기자  2014.06.11 08:2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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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임경제] 롯데마트가 오는 19일, 대형마트로는 처음으로 파스퇴르와 손잡고 프리미엄급 산양분유를 기존 브랜드 상품 대비 반값 수준에 출시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상품은 시중 상품이 원산지에서 산양분유를 제조 후 완제품으로 들여오는 것과 달리, 유럽산(네덜란드, 오스트리아) 최고급 산양유를 수입해 국내에서 가공 생산해 품질 신뢰도를 높였다. 또한, 국내 산양분유 중 두뇌 발달과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DHA와 아라키돈산이 최대로 함유된 것이 특징이다. 

그동안 분유 시장은 유명 브랜드 상품의 시장점유율이 70%가 넘을 정도로 독과점시장이 형성돼 왔다. 특히 최고가 분유인 산양분유 시장은 브랜드 하나가 80%에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해 거의 독주 체제를 보이는 상황이다.

실제, 롯데마트의 1~6월 현재까지 산양분유 매출 구성비를 살펴봐도 '일동 후디스' 매출이 전체 중 75%로 가장 높았다. 롯데마트의 가격대별 분유 매출 구성비는 △5만원대 산양 분유 10% △3만원부터 4만원대 고가 분유 21% △2만원부터 3만원대 일반 분유 65.8% △2만원 미만 저가 분유가 3.2%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롯데마트는 매출 구성비가 가장 큰 일반 분유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품질은 프리미엄급, 가격은 일반 분유 수준으로 낮춘 상품을 선보인다. '귀한 산양분유(750g/1캔)'은 1·2·3단계며 가격은 각 3만원으로 비슷한 품질의 프리미엄 산양분유 상품과 비교해도 최대 40% 저렴하다.

이를 위해 롯데마트는 작년 8월부터 분유 전문 제조업체인 '파스퇴르'와 사전 기획을 통해 상품 개발에 돌입했다. 통상적으로 초기 분유 선택을 결정하는 병원, 산후 조리원 등의 과도한 마케팅 비용을 없애고 유통구조를 단순화해 원가를 절감했다.

한편, 산양분유는 비싼 가격에도 영양 구성이 모유에 가장 가까워 연간 매출이 국내 분유시장의 15%가량인 600억원에 달한다. 

남창희 롯데마트 상품본부장은 "최근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번 프리미엄급 산양분유를 출시했다"며 "일부 브랜드의 독과점으로 가격 거품이 형성된 분유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의 프미리엄 분유를 선보여 소비자 선택의 폭도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