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김준호, 이하 우본)가 수년째 이어진 우편사업 적자에서 탈출하기 위한 창구로 '비용절감'을 택했다.
우본 우편사업의 경우, 온라인·모바일 활성화와 맞물린 우편물량 감소에 따라 지난 2011년부터 적자 상태가 계속되고 있다. 2011년 439억원, 2012년 707억원에 이어 지난해에도 약 246억원 적자였다.
이 같은 상황에서 우본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무인우체국을 김포 학운산업단지와 하남 지식산업센터에 설치, 업무를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우편사업 경영개선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로, 우본은 자동화·무인화를 통해 인건비 등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30일 창구직원이 없는 첨단 무인우체국이 김포와 하남에 국내 처음으로 개국했다. 김준호 우정사업본부장(오른쪽)이 김포이젠 무인우체국에서 소포 우편물을 접수하고 있다. ⓒ 우정사업본부 |
무인우편접수·배달 통합기기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3년간 연구개발 끝에 완성됐다. 일반·등기 우편물과 소포를 이 기기로 보내고 받을 수 있으며, 일정 기간 우편물을 보관할 수 있는 서비스도 지원된다.
우본은 올해 하반기 중 무인우체국 5개를 추가로 확대 설치하고, 고객이 주소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 대신 영상스캔을 통해 자동 입력하는 첨단 자동화 기능도 갖출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우본은 오는 7월1일부터 101개 대학 내 우체국을 취급국으로 변경한다. 대학교 내 구내 우체국을 우편취급국으로 전환하는 것이며 이에 따라 대학 내 우체국에서 금융업무는 자동화기기(ATM)를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다.
이 또한 인력 및 규모 축소를 통한 비용절감 차원에서 진행되는 사안이다. 우본에 따르면 우체국 운영 시 필요한 기본 인력은 국장(총괄 책임자)과 우편·예금·보험 담당 직원까지 모두 4명이나 우편취급국의 경우 국장을 포함해 2명으로 운영 가능하다.
우본 관계자는 "대학은 방학 기간이 있어 우체국 운영 기간이 짧고 이용량도 많지 않다"며 "지난해 감사원 지적도 있어 대학 내 우체국을 우편취급국으로 전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0월 감사원은 '우정사업 추진실태'를 통해 우체국 전체 창구국의 41.8%가 적자인 상황에서 우본이 우체국 통·폐합 등의 구조조정을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우본이 적자 개선을 위해 비용절감에 나서는 이유로, 새로운 사업을 진행하기에 여의치 않은 상황이 지적되고 있다. 우본은 정부기관인 만큼 새 사업 추진 때 법령 및 제도적으로 제한을 받는 경우가 많다는 것.
이와 관련 우본 관계자는 "새로운 사업을 발굴할 때 법적 제한으로 인해 적극 추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현재 적자 상황인 우편사업 중 불필요한 부분을 조정 중이며, 내부적으로 예산 측면에서도 불필요한 낭비를 절감하기 위한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