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경제] #."집안형편 상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취업을 선택하고 콜센터에 입사했습니다. 입사 후 대학진학에 대한 열망은 있었지만 쉽지 않아 고민하고 있었는데 배화여대 계약학과에 진학해 콜센터 분야를 전공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업무능력 향상과 대학진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됐습니다."
지난 2013년 국내 컨택센터 전문기업 효성ITX(대표 남경환)의 제안으로 배화여자대학교(총장 김숙자)는 계약학과를 신설해 운영 중에 있다. 현재 8개 기업에서 15명이 계약학과에 진학해 낮에는 콜센터 상담사로, 저녁에는 대학생으로 생활 중이다.
배화여자대학교는 내달 2일부터 30일까지 협회 회원사 소속 컨택센터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 배화여자대학교. |
배화여대는 이들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대학진학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계약학과 입학생들에게 입학금을 면제해 주고 있다. 기업들 역시 50%의 등록금지원과 함께 학기 내내 학과 전원에게 20만원씩의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성적우수장학금 대상자의 폭을 넓혀 타과의 경우 10%이나 계약학과는 20%에게 장학금을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타 학교에서 주는 성적우수장학금을 포함한 모든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기업이 50%의 장학금을 지원하는 관계로, 다니는 기업을 퇴사하게 되면 자동 제적 처리되므로 최소 대학을 다니는 2년 동안은 이직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기도 한다.
한편, 배화여자 대학교 계약학과는 주로 컨택센터 산업(실습포함)에 대한 교육을 받지만, 대학생으로서 갖춰야 할 교양과목도 함께 이수하게 된다.
배화여대 계약학과에 입학한 한 학생은 "계약학과에 진학해 상담사라는 직업이 얼마나 귀하고 좋은 직업인지 알게 됐다"며 "비록 몸은 고되고 힘들지만 전문적 지식과 감성을 충전해 다음날 현장에 접목하고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병무 효성ITX 전무는 "컨택센터 종사자들이 관련 과목을 공부하면서 컨택센터 산업에 대한 비전을 얻어 장기적으로 근무하게 됨으로써 기업의 우수인재로 자리 잡고 있다"며 "그 결과 다른 직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전반적으로 직원 이직률 감소와 업무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황규만 한국컨택센터산업협회 사무총장도 "요즘 경기침체로 산업전체 경기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협회 회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으로 컨택센터 종사자들이 대학에 진학해 전문지식을 쌓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다"며 "많은 대학들이 계약학과 와 같은 관련학과를 도입해 컨택센터 산업발전에 기여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배화여자대학교 계약학과(야간) 신입생 모집일은 6월2일부터 동월 30일까지며, 고등학교 졸업 이상 협회소속 컨택센터 종사자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